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기능성 감미료의 시장동향

전문가 제언
○ 올리고당은 장내 비피더스균 증식효과에 의한 정장작용 등의 기능성 때문에 육아분유, 건강기능식품 등에 여러 가지로 배합되어 왔으나, 유산균과 조합을 이룬 신바이오틱스나 장내 환경이 나쁘게 되는 고령자를 위한 간호식품에도 이용이 늘어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네랄 흡수촉진작용에서 로코모티브 신드롬 대책까지 널리 이용되고 있다.

○ CJ제일제당은 사탕수수로부터 생산하는 프락토올리고당을 국내 판매는 물론 종주국인 일본으로 수출을 하고 있는데, 정장작용, 칼슘흡수촉진, 체지방률 감소, 근육량 증가 등의 기능이 인정되어 아이스크림, 요리용 물엿 대체, 요구르트, 커피용 시럽, 제과·제빵, 육아분유, 고령자 식품 등에 주로 이용되고 있다. 국내 160억 원의 올리고당 시장 중에서 프럭토올리고당은 110억 원 정도 차지하고 있다.

○ 최근 CJ제일제당에서 생물학적 효소전환공법을 이용하여 높은 수율로 타가토스를 대량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타가토스는 우유, 치즈, 카카오 등의 식품에 소량 존재하는 천연 감미료로 낮은 칼로리는 물론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항당뇨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설탕의 92%의 감미를 가진 기능성 감미료로 고감미료 특유의 쓴 맛을 완화시켜 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어 그 전망이 매우 밝을 것으로 보인다.

○ 설탕에 비해 고감미도 감미료는 과일음료의 Flavor에 주는 영향으로 Top Impact, Volume감, 뒷맛이 약할 뿐만 아니라 Flavor 전체의 역가가 약한 느낌을 주게 된다. 특히 단맛이나 과육감이 약하게 느껴져 Flavor의 균형이 무너져 버리는 단점 때문에 사용하는 데 문제가 있었으나, 최근 단맛에 공헌하는 Suger계 Flavor와 Coolact를 병용한 Flavoring 방법의 채택으로 고감미도 감미료의 기호성을 향상시키고 칼로리를 높이지 않으면서 음료의 맛을 개선할 수 있게 되어 고감미도 감미료의 이용 전망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자
Editorial departmen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1
권(호)
46(12)
잡지명
食品と開發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51~64
분석자
정*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