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로봇제어 셀 생산시스템

전문가 제언
○ 20세기 후반까지 산업용 로봇산업과 기술에서 일본은 세계 정상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버블경체의 확산, 엔고현상의 지속, 한국과 중국 등 신흥국가의 빠른 성장 등 내외요인이 겹쳐 일본의 로봇산업은 1990년대에 연간 매출 6,000억 엔 전후에 머물러 왔다. 신흥국들이 다관절 로봇과 같은 산업용 로봇기술의 개발활용으로 수출에도 한계에 이르렀다.

○ 일본은 로봇산업의 활로모색을 위해 안내용(홍보용), 의료/복지용, 청소용, 보안용, 재난구조용, 극한작업용 등 잠재 로봇수요분야를 대상으로 정부지원 프로젝트(예: NEDO)로 연구개발을 추진해왔다. 현재 이들은 지능형, 인간형(또는 인간공존형) 로봇을 지향한 요소기술개발과 연계된 시제품개발 사업들이 지속되고 있다.

○ 본문은 기존 산업용 로봇의 새로운 돌파구 중의 한 예로 제어기기/장치 전문메이커인 IDEC사가 로봇제어 셀 생산시스템 개발을 다룬 내용이다. 로봇 본체는 수직 및 수평 다관절로봇이며 이를 이용하여 범용?표준화시킨 다품종?변량 부품조립시스템을 구성한다. 이미 산업용 스위치, 릴레이 등 부품조립라인에서 운전 중인 상태다.

○ 핵심기술은 하나의 셀에 여러 부품을 파지할 수 있는 복수 개의 로봇 핸드와 그 작동 메커니즘(천수관음 모델)이다. 이를 통해 사람이 할 수 있는 작업의 수배에 달하는 작업효율을 달성하고 있다. 자체개발기간(1995~2000년)을 거친 후 NEDO프로젝트로 연결시켜 표준화를 달성하고 하이브리드 핸드로 이행 중이다. 향후 카메라를 내장한 지능화 실현이 목표다.

○ 국내에는 ‘천수관음’모델에 의한 부품조립 로봇시스템의 개발 예는 없고, 자동차, 반도체, 전자제품과 같은 대기업의 대량생산 조립형 로봇 중심의 생산시스템이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도 화학, 제약, 의료, 식품 등 여러 분야에서 로봇에 의한 생산시스템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지능형 로봇기술개발 프로젝트로 축적된 기술과 접목시켜 산업별 특성에 적합한 새로운 로봇 생산시스템의 발전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저자
YONEJAWA Hiro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1
권(호)
55(12)
잡지명
機械設計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0~35
분석자
박*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