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Machine to Machine 서비스 동향

전문가 제언
○ Machine to Machine(M2M) 서비스는 사람이나 지능화된 기기가 방송통신망을 이용하여 사물 정보를 제공하거나, 사물을 제어하기 위한 통신 서비스이다.

○ M2M은 국제표준화 기구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는데 유럽의 ETSI는 M2M(Machine to Machine), ITU-T는 IoT(Internet of Things), 3GPP는 MTC(Machine Type Communications)로 정의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M2M이란 용어가, 우리나라에서는 사물통신 또는 사물지능통신이란 용어가 많이 쓰이고 있다.

○ 세계 여러 나라는 환경이나 에너지, 재난, 재해, 농업 등 국가적 현안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M2M서비스를 인식하고 있고 기업들도 신규 서비스의 창출 경영, 비용절감 등 경영의 효율화와 같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M2M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방송통신위원회가 사물지능통신의 활성화를 위해 2009년 ‘사물지능통신 기반구축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공공시설물 모니터링 서비스(2009)와 기상 모니터링 서비스(2010) 등의 사물지능통신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 민간 부문에서는 통신사업자가 M2M서비스를 주도하고 있으며, KT는 시설물 유지 관리(MSO)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감시 및 제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SKT는 고압전력 사용량의 원격 검침을 위한 U-원격 검침 등의 서비스를, LGU+는 농산물 이력 추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그러나 아직 M2M 관련 기술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고 종합적인 법 제도가 미비한 상황으로 M2M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개별 산업 부문별로 추진되고 있는 위치 정보법, U-city법, 스마트 그리드법 등 M2M에 관련된 사항을 종합적으로 규정하는 법과 제도가 정비되어야 하겠다.

저자
Hishashiko Izum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1
권(호)
64(4)
잡지명
NEC 技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13~17
분석자
최*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