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처리용 전극에 다이아몬드 막의 응용기술
- 전문가 제언
-
○ 다이아몬드는 무색투명하고 견고하여 공업용이나 보석재로 사용되지만 최근 지구환경 오염방지와 수자원 확보를 위하여 전기화학 전극재로 개발이 활성화되고 있다. 다이아몬드는 활성화 에너지가 높기 때문에 높은 전압에서도 내구성이 강하다.
○ 다이아몬드는 에너지 갭이 큰 반도체이지만 내구성이 강하며 첨가제를 가하여 전기화학적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다. 최근 Permelec Electrode사는 다이아몬드 막을 코팅하여 수자원확보를 위한 붕산을 첨가한 다이아몬드 코팅전극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다이아몬드 코팅전극기술은 친환경 전기화학적 기술이다. 고분자의 유기물질을 산화분해하고 물질로 전환시킬 수 있다. 전기화학적 분해기술은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환경개선과 수자원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다.
○ 다이아몬드 코팅전극은 과염소산이온이나 차아염소산, 과황산이온, 과탄산이온을 발생시켜 유기물분해, 살균, 표백, 탈색처리를 항 수 있다. 다이아몬드 저극은 과전압이 높기 때문에 전기화학적으로 내식내구성이 강하며 기존의 백금, 이산화이리듐, 이산화납 전극보다도 양극에서 오존과 과산화수소를 10~300배 발생시킬 수 있어 유기물이나 폐수처리, 살균, 표백작용도 강하다. 미국 식품의약국은 붕산첨가 다이아몬드 전극으로써 식품저장, 살균제를 개발 중에 있다. 최근 인체장기 기능회복을 위한 전해육각수 개발에도 활용하고 있다.
○ 2010년 삼성전자는 나노다이아몬드를 포함하는 전기화학적 수처리용 전극과 장치에 관한 특허(KR10-0014730)를 출원, 최근 공개하였다. 2011년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유기화합물, 악취, 미생물분해용 물정화용 전해조 특허(KR10-1036834)등록 이전에 인하대 생명공학부 탁용석 교수는 2004년 보론 도핑 다이아몬드 전극을 이용한 전기화학적 수처리 방법에 관한 특허를 출원하였다. 폐수처리용 다이아몬드 박막전극과 함께 전해조까지 일체화하여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 저자
- Yoshinori NISHI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62(3)
- 잡지명
- 表面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57~162
- 분석자
- 김*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