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바이오처리와 산화공정 조합의 폐수정화

전문가 제언
○ 국내 바이오연료 생산기술은 1990년대에 대형메탄발생장치를 설계 및 운전함으로서 지금은 세계적 수준으로 공장기술을 수출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 바이오처리 공정은 분해가 어려운 리그닌, 타닌 및 Humic acid 등이 폐수에 존재할 경우에는 AOP/바이오 복합공정이 요구됨으로 고효율 산화프로세스를 시급히 개발할 필요가 있다.

○ 국내 바이오매스 자원은 산업폐기물을 제외하고는 원료 중량당 에너지 밀도가 낮고 원료의 대량 수집이 어렵고 기질 특성과 발생 특성이 달라 에너지 전환기술 또한 상이한 취약점을 갖고 있다. 국내 바이오에너지 생산 활용에 가능한 임산?농산폐기물, 축산폐기물 및 도시폐기물을 합치면 약 230만toe에 이르지만 현재 보급되고 있는 바이오에너지는 약 197천toe로 가용 자원량 대비 8.5%에 불과하다.

○ 고형 유기폐기물의 혐기성처리는 생물 안정화를 이루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호기성 프로세스를 폭 넓게 선택하게 된다. 혐기성 프로세스에서는 질소 단백질 성분이 높은 암모니아를 발생시켜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이때 메탄박테리아 활성은 증가되는 암모니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어 최근 개발된 바이오반응기 설계는 고형폐기물을 처리하는데 주로 혐기성소화를 채택하고 있다.

○ 혐기성소화는 고형 유기폐기물이나 슬럿지를 미생물로 폭 넓게 처리하는데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혐기성기술의 이점은 낮은 영양분을 함유한 유기폐기물을 혐기성 바이오반응기에서 다른 유기물질과 함께 동시 소화할 수 있으며 동시에 일어나는 공정에서 바이오가스를 저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다.

○ 이 글에서는 화학적인 산화에 대한 것을 주로 취급하였으며 특히 AOPs 적용 시 산업폐수 재생을 위한 전-처리 단계가 광범위하게 연구 되었다. 최근 연구들은 산업폐수의 다양한 처리를 위해 AOP와 생물적 복합시스템을 채택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은 결국 산업오염물을 폭 넓게 커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자
I. Oller, S. Malato, J.A. Sanchez-Perez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409
잡지명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141~4166
분석자
홍*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