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경감 효과가 있는 식품 성분
- 전문가 제언
-
○운동 시에 근육에서 생산되는 젖산은 혈중에 방출 된 후 간장(肝臟)에 도달하여 당 생성에 의하여 포도당으로 변환된다. 또 피로는 확정된 정의 는 없으나 피로는 인산(燐酸)의 축적, 칼륨의 누출, 체온상승, 혈당치의 저하등에 의하여 복합적으로 기인되는 것으로 추정 되고 있다.
○스포츠 영양이나 식품과 피로의 관계를 톱 아틀렛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것은 중요하고 또 이것처럼 일반인 즉, 건강 유지나 증진을 위해, 조금 운동을 하고 싶은 사람, 신체를 움직이고 싶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도 주목되고 있다.
○「운동에 의한 피로를 경감 시킬 수 있는 식품」은「운동을 습관처럼 할 수 있는 식품」으로 나게 할 수 있다. 요즘같이 바쁜 현대사회에는 잦은 야근과 업무스트레스로 인해 피로에 시달리는 지장인이 많으며 자고 일어나도 몸이 무겁고 뒷목은 뻣뻣하고 피로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지기도 하며 식욕부진등 직장인과 피로는 뗄 수 없는 관계라 할 수 있다.
○피로가 오래 쌓여 만성피로가 되면 세포를 직접적으로 파괴하기도하고 과도한 스트레스는 뇌세포를 파괴하기도 한다.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등 각종질병이 생길수도 되고 심할경우 돌연사의 원인이되기도 한다.
○현대인은 스트레스에 의한 피로에 좋다는 회복식을 섭취함으로서 영양보충을 해주고 하루에 30분정도 꾸준한 운동을 해주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길러야 한다.
○꾸준한 운동과 함께 섭취해 주면 좋은 효과를 보는 피로회복식품으로는 인삼(사포닌),마늘(알리신),매실(유기산-구연산.사과산),사과(유기산), 딸기(안토시아닌) 토마토(리코펜), 키위(비타민C),귤(비타민C), 전복(타우린),구기자(비타민B.C), 민들레(실리마린),브로콜리(비타민AC)등이 일반적인 식재료이다.
- 저자
- WATANABE Nakami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53(11)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0~26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