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기반 위치인식 및 추적기술
- 전문가 제언
-
○ 실시간 위치추적 시스템(RTLS: Real-Time Location System)은 실시간으로 사물의 위치를 추적하여 식별에 사용되는데 (1)추적하는 사물에 부착 또는 내장된 노드 또는 태그 및 (2)태그의 무선신호를 수신 처리하여 위치를 결정하는 리더(reader)를 이용한다. RTLS은 위치정보를 수동 또는 능동적으로 수집하는데 무선기술이 태그와 리더 간 통신에 사용되고 주로 사용되는 기술은 WiFi, GPS, IR(Infrared), Bluetooth 및 능동과 수동형 RFID시스템이다. 이러한 기술들은 서로 장단점이 있으므로 어느 한 가지로 전체의 솔루션을 커버할 수는 없다.
○ RFID는 물체인식 또는 위치인식을 목적으로 태그를 사물에 부착하여 사용한다. 최근에는 저렴한 태그 및 배치의 용이성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RFID는 Walmart와 같은 기업이 공급자에게 RFID태그를 상품의 팔레트나 상자에 부착하도록 한 2000년대 초에 상업적으로 주 기술이었다. RFID가 저렴해지고 기능이 확대되면서 RFID는 더 진보하여 생물 및 물체를 추적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 RFID의 장점은 저렴한 태그 또는 리더기이고 수동형인 경우는 배터리가 필요 없다. 단점은 단거리 범위로 RTLS 계통에서 다중 리더기 또는 기준태그가 필요하게 되고 능동형의 경우 배터리가 필요하다(수명은 1~3년 정도). 응용사례는 여권, 헬스케어(환자, 병원추적), 가축관리, 출입관리(건물, 교통, 교량 및 도로) 재고 및 물류관리, 공급체인관리, 회사자산 추적 등이다.
○ 국내의 경우 ETRI가 산업체와 공동으로 실외환경 사물의 위치추적이 가능한 능동형 RFID기반 RTLS를 개발했다고 보고한 바 있다(2011. 1. 20). 이번에 개발한 기술특징은 600m 이상의 인식거리와 2m 이내의 오차로 인식거리 및 정확도 개선과 전력소비저감 및 센서와 GPS 연동기능을 지원하여 기술응용범위를 확장한 것이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RFID국제표준기구인 ISO/IEC SC31에 국제표준기술로 제안하여 2012년 국제표준으로 공표될 예정이다. 앞으로 기술의 다음 단계인 실내외 공간 연속위치추적 기술에 대한 개발이 요구된다.
- 저자
- Lionel M.N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1
- 권(호)
- 18(2)
- 잡지명
- IEEE Wireless Communications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45~51
- 분석자
- 박*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