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속 영상처리 기법을 이용한 촬상 시스템 및 촬상처리의 응용

전문가 제언
○ 사진이 디지털로 변환되면서 전자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종래에는 거의 불가능했던 새로운 기술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고속 움직임의 피사체에 대한 촬상이다. 필름시절에도 고속 프레임으로 촬영하는 예가 있었으나 고 광량의 특수조명과 촬영된 필름의 증감현상과 같은 특수 작업이 필요했다.

○ 디지털 시대에서도 초기의 촬상 매체인 CCD(Charge Coupled Device)는 프로세서의 처리 방식에서 포토-셀로부터의 전하가 라인 이동으로서 고속 촬상에 문제점이 있었으나 CMOS(Complementaly Metal Oxide Semiconductor)로 대체되고부터 각 포토셀에서 직접 전하를 바로 전송할 수 있게 됨으로써 보다 쉽게 고속 촬상과 영상처리가 가능해졌다.

○ 고속 촬영 기술은 우리의 육안으로는 직접 확인할 수 없을 정도로 극히 짧은 시간동안에 발생, 진행, 소멸과정을 거쳐 변화하는 주변의 모든 물리, 화학적인 현상들을 기록하여 분석할 수 있게 해주는 촬영 기술이다. 본고에서는 CMOS 이미지센서에서 영상을 촬상하여 고속 처리함으로써 운동선수의 동작처럼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의 운동 분석이 가능한 촬상 시스템의 개발과 발전 방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국내에서의 고속 촬영 카메라는 1990년도 중반 ㈜브이텍에서 러시아 종합물리연구소와의 기술제휴로 영상분리 및 줄무늬 겸용의 전자식 카메라(초당 106 프레임/시간 분해능 10 피코 초)를 개발했으며 독자적으로 ICCD(Image Intensified CCD)를 개발하여 시판 중에 있다.

○ 과거에는 촬상 지속시간을 나노 초 이하로 향상 시키는 것이 불가능했으나 Q-Switching, 모드동기, 광펄스 압축기법 등 레이저 관련기술이 개발되면서 시간 분해능이 현저히 향상되었다. 현재는 펨토 초의 펄스폭을 갖는 초고속 전자셔터의 개발과 함께 피코 초 이하의 시간 분해능을 갖는 고속 카메라가 등장하였다. 이러한 기술과 고속 현상을 포착하는 툴로서 고속 센싱 기술은 앞으로도 큰 기대를 모을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Takashi Komuro, Hiromasa Oku, Masatoshi Ishikawa, Idaku Ishi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1
권(호)
65(10)
잡지명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1376~1380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