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제화를 위한 첨가제의 개발과 이용
- 전문가 제언
-
○ 과거에는 건강보조식품 및 의약품의 유효성분 섭취수단으로서 열수에 침출시키거나 타서 마시는 과립차의 형태가 이용되어 왔으나 최근 정제, 캡슐 등과 같이 섭취와 편리성이 강조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식품의 정제를 만드는 첨가제는 부형제, 코팅제, 활택제, 붕괴제 등이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성형성, 유동성, 붕괴성의 조정과 장용성 등의 고기능 제제를 만들고 있는 추세이다.
○ 부형제는 원료량이 적을 시에 희석 혹은 중량의 목적으로 첨가하는 것으로 유당과 전분 등은 정제의 부피증가용으로 이용되고 백당 및 만니톨 등은 감미와 수분유지에 필요하며 소르비톨은 흡수성 개선의 용도로 무기염으로는 Calcium phosphate, aluminium silicate, calcium sulfate 등이 있고 직타용 부형제로는 무수유당, 분무건조유당, 입상만니톨 등이 이용되고 있다.
○ 식품코팅제는 외부오염물질의 침투방지, 냄새 침투방지, 광택, 수분증발 방지, 수분흡수 방지, 소화흡수 속도조절, 장기보존을 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잣, 과일, 알약, 초콜릿, 사탕의 표면에 사용되고 소시지나 햄의 씹는 맛을 좋게 하기 위해서도 사용되고 있다. 물을 용매로 하는 것은 포도당, 전분, 메틸셀룰로오스, 아라비아껌 등이 있고 유기용매에 용해하는 것은 하이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 폴리비닐피롤리돌 등이 있다.
○ 활택제는 분립체의 유동성을 좋게하여 충진성을 증가시키는 옥수수전분, 탈크 등이 있고 분립체 상호간의 마찰을 감소시켜 정제나 캡슐제의 압축 및 방출을 용이하게 하는 스테아린산마그네슘과 스테아린산칼슘 등이 있다. 활택제는 소수성이 강하여 첨가량이 많거나 혼합시간이 길어지면 분립체 표면을 미세한 활택제 입자들이 둘러싸 제제결합성이 저하되고 붕괴시간이 연장되는 단점이 있다.
○ 국내의 식품공전상의 규정에는 의약품의 형태인 정제와 캡슐형상이 아직 식품제조에 이용되지 못하고 있으며 차후에 많은 장점을 갖고 있는 식품보조 첨가제로 이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저자
- Editorial Department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46(12)
- 잡지명
- 食品と開發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3~37
- 분석자
- 신*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