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3GPP 이종 망 기술동향

전문가 제언
○ 최근 홈 또는 사무실과 같은 실내의 음영지역을 해소하고 주파수효율을 향상하여 다수의 사용자에게 보다 좋은 통신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대용량 데이터전송 서비스가 가능한 이종 망에서의 초소형 기지국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최근의 통신망은 회선 망(Circuit Switched, CS)에서 패킷 망(Packer Switched, PS)으로 진화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망은 점진적으로 진화하기 때문에 패킷 망의 완전한 이동 전에는 회선 망과 패킷 망이 혼재되어 사용되는 이종 망이 등장하게 되었다.

○ 기존 셀룰러 망에서 주파수효율이 한계에 달하고, 데이터통신의 폭발적 증가로 노드 밀도의 증가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 망의 노드밀도에서 이미 셀 스플리트 이득이 높은 셀 간 간섭으로 크게 제한을 받고 있다. 더구나 높은 파워의 매크로노드와 관련된 자본지출비용이 증가하면서 더욱 제약을 받게 되었다. 따라서 이종 망으로 구성된 매크로 망 내에서 저전력 노드가 필요하게 되어 최근에 이와 관련된 초소형 기지국인 펨토 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펨토 셀에 대한 표준은 2007년 초 3GPP에서 표준화 항목으로 제안되었고, 2007년 6월부터 3GPP2에서 본격적인 이슈로 펨토 셀에 대한 표준화 활동이 진행되었다. 3GPP에서는 펨토 셀을 HNB(Home NodeB)라 하고 TSG-RAN WG4의 주도하에 WCDMA(광대역 코드분할다중접속)를 기반으로 한 3G HNB와 LTE기반의 LTE HeNB(Home evolved NodeB)에 대한 표준화가 논의되고 있다.

○ 국내의 경우 최근 SK텔레콤이 LTE와 Wi-Fi 서비스를 하나의 장비에서 제공하는 ‘Wi-Fi 통합형 LTE 펨토 셀’을 세계 최초로 개발완료 하였다고 발표한 바 있다. LTE 펨토 셀을 통하여 빌딩 내부 및 지하 공간 등 음영지역이 최소화되어 사용자는 기존 3G 대비 최대 5배 빠른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는 이 기술에 대한 표준화와 특허전략 수립으로 기술을 선도하여 이 분야에 대한 국제경쟁력을 키워야할 것이다.
저자
Aleksandar Damnjanovic,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1
권(호)
18(3)
잡지명
IEEE Wireless Communications Magazine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10~21
분석자
박*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