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화질 영상 시스템 구축을 위한 촬상, 화상처리, 표시계의 연대
- 전문가 제언
-
○ 고화질 영상 시스템은 인간이 마치 영상이 제작되고 있는 현장에 있는 것처럼 현장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시각적 기술 시스템이다. 또한 고화질 영상 시스템은 정보통신, 방송, 의료, 교육, 군사, 산업기술 등 그 응용분야가 매우 다양하여 차세대 3차원 입체 멀티미디어 정보통신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핵심기술이며,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 디스플레이에 대한 세계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술선진국에서는 고화질 영상 시스템의 경제적 가치를 높이 평가하여 핵심기술과 독창적인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연구와 투자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고화질 영상 시스템의 발달은 초고속 통신망으로 구성된 정보화 고속도로에서 응용될 수 있는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차세대 3차원 멀티미디어의 핵심기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일본에서는 2011년 7월 디지털 방송의 완전시행 전에 대형 화면 TV가 급속히 일반 가정에 보급되고 있다. PC와 TV의 융합이 진행되고,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의 노트북 등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기회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 대형화면 TV, 노트북 출력기기의 고해상도에 비하여 SD TV 방송, 원세그(One-Seg) 방송, 넷 동영상, DVD 등의 레거시 콘텐츠나, 비디오카메라, 카메라부착 휴대전화 등의 촬영기기는 해상도가 낮아 영상 데이터를 고해상도로 변환할 필요가 있다.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는 1990년대 중반부터 3D TV 및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 등의 고화질 영상 시스템 관련 기술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는 눈의 초점조절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고화질 영상 시스템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아울러 KIST에서는 특수 안경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유로운 시청위치 제공과 자연스러운 운동시차를 제공할 수 있는 다시점 및 초다시점 입체영상 기술과 운동시차 제공 등을 연구하여 고화질 입체영상 시스템의 실용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저자
- Taiichiro Kuri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1
- 권(호)
- 65(10)
- 잡지명
-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350~1354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