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희토류 자석의 현황과 과제

전문가 제언
○ 1992년에 중국의 Deng Xiaoping이 중동에는 석유가 있다면 중국에는 희토류가 있다고 호언한 뒤 18년이 지난 2010년에는 Deng Xiaoping이 예언한대로 세계 희토류의 97%를 생산하고 있다. 2011년에는 중국과 일본의 Senkaku열도 분쟁 이후 세계 각국들은 희토류의 가치를 새삼 다시 깨닫게 되었다.

○ 희토류는 중국정부의 정책에 따라 세계의 희토류 수급과 가격이 변동되고 관련업계에는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 Nd원소 등 경희토류는 세계의 자원이 풍부하여 기본적으로 자원문제는 없으나 Nd자석의 내열성 향상을 위해 첨가되는 Dy원소는 부족현상이 계속될 것이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석 사용자와 메이커가 협력하여 Dy를 사용하지 않는 자석을 개발하는 것이다. Dy를 사용치 않는 보자력 대책으로는 회로설계의 재검토, 냉각기구의 개량, 입계확산 기술 등을 병행하면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Nd자석 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어 다행스럽다.

○ 한국은 지식경제부를 통해 제4차 해외 자원개발 기본계획을 통해 희토류의 자주 개발율을 7.3%에서 2019년에는 26%까지 높이기로 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한국광물공사를 통해 희토류를 포함한 해외광물자원확보를 위해 3천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나 중국과 일본의 투자에 비하면 너무 미미하다고 하겠다.

○ 최근 현대자동차는 희토류 자원 확보가 시급할 것으로 보고 해외자원 개발에 참여하기로 하였고 한편 한국지질광물자원연구원에서는 국내자원 확보를 위해 홍천, 충주, 단양, 무주 등 희토류 부존 가능성이 높은 11개 지역을 탐사?조사·탐사가 시작되었다. 이미 2011년 6월에 충주와 홍천에서 우리나라 수요의 30년 치에 해당하는 자원을 발견하고 있다.

○ 희토류 자석의 재활용과 대체품 개발을 포함한 연구와 더불어 하루 빨리 국내자원 탐사가 완료되어 국내 수요의 자급도를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자
Tatehisa Mino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1
권(호)
65(11)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4~19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