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4계절 바이오 폐기물의 구성과 매개변수
- 전문가 제언
-
○ EU 집행위가 정의하는 바이오폐기물은 성분해성의 음식물 및 부엌 폐기물과 음식물 가공공장에서 나오는 유사한 폐기물로 정의하며, 임야 및 농업 잔류물, 퇴비, 하수 오물, 슬러지, 천연 섬유나 종이, 가공 목재 등과 같은 성분해성 폐기물은 포함하지 않고, EU에서 발생하는 연간 바이오폐기물의 양은 1.18∼1.38억 톤 정도로 이로 인해 발생하는 메탄가스는 이산화탄소보다 20배 이상의 온실효과를 유발하고 있다.
○ 바이오 폐기물은 도시 고형 폐기물의 거의 절반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가정용 바이오 폐기물의 특성은 가장 적절한 처리 방법을 결정하는데 중요하다. 4계절 동안 도시 주거지(U-바이오 폐기물)과 단독 주택(F-바이오 폐기물)에서 파생된 바이오 폐기물의 구성과 매개 변수의 차이는 본고에서 설명되고 있다. 12개의 구성 요소와 바이오 폐기물을 위한 20개의 매개 변수가 평가되었다.
○ ‘U-바이오 폐기물’의 조성은 F-바이오 폐기물과 달리, 계절을 통해 거의 안정되었다. ‘U-바이오 폐기물’은 과일과 야채 조각(58.2%)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F-바이오 폐기물’은 근본적으로 계절성 정원 구성 요소들로 만들어졌다. 바이오 폐기물의 두 유형의 계절 간의 변화 양의 증가 순서는 기본적인 매개 변수 <매크로 요소 <잠재적 독성 원소의 순이다.
○ 개별 구성 요소와 바이오 폐기물의 매개 변수의 비율 간의 스페어맨의 상관관계(Spearman’s correlations)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바이오 폐기물의 또 다른 구성과 매개 변수를 지원하고 바이오 폐기물 처리 설립에 적합하도록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우리나라 가정 쓰레기의 구성은 음식 쓰레기, 종이류, 섬유류, 비닐ㆍ플라스틱류, 고무ㆍ가죽류, 유리ㆍ도자기류, 연탄재 등이다. 국내기업에서도 기존의 재래식 혐기성 소화에서 향상된 이상 소화, 고속고온 발효 등 업그레이드된 방법으로 바이오가스를 이용하여 열병합 발전 시설들이 설치되고 있으므로 정책의 배려가 요구된다.
- 저자
- Ales Hanc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31
- 잡지명
- Waste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450~1460
- 분석자
- 이*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