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의 개발동향

전문가 제언
○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리튬이차전지 시장은 자동차용의 중대형이 소형보다 10배 이상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 및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각국 간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 막대한 1차 에너지를 소비하는 자동차의 에너지 대책으로는 오랫동안 내연기관 위주의 엔진 개발이 진행되었다. 그러나 엔지니어링상의 문제 등에 의해 그 효율 향상에 한계가 노정되는 현 시점에서 보편성이 큰 전기 플랫폼으로의 이동은 다양한 에너지원의 개발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 일본은 중대형 2차전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2011년 시작된 'All Japan'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4000억원을 투입하고 있다. 미국도 전기차용 이차전지와 소재 개발에 약 2조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독일과 중국도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일본이 하이브리드차용 니켈 수소 전지에 집중하는 사이에 리튬이온전지에 전력투구한 결과 일본 다음으로 이차전지 시장점유율은 확보했지만 원천, 소재 기술력은 일본의 30%, 50% 정도에 불과하다. 특히 이차전지의 소재분야는 그 대부분이 영세기업으로 소재 전체의 국산화율은 20% 이하이며 특히 음극재료의 자급률은 1% 정도에 불과하며 대부분 일본에서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 2020년 시장규모 80조원이 예상되는 중대형 2차전지 시장 확보를 위해서는 우리나라는 세계최고인 소형 2차전지 기술을 바탕으로 한 연구개발 투자의 확대와 함께 관련 분야 전문 인력의 양성이 시급한 시점이다. 또한 아직 확립되지 않은 중대형 이차전지의 평가방법에 대한 표준화 기술을 위한 투자도 향후 신규시장 확보를 위한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이들 표준화 기술을 포함하는 첨단전지기술에 대해서는 이차전지 분야에서 최강국인 일본의 관련 동향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
저자
Kuniaki Tatsum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1
권(호)
31(9)
잡지명
機能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6~11
분석자
조*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