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 에너지 소비와 유사한 차동차의 에너지 소비
- 전문가 제언
-
○ 미국에서 차량에어컨은 건물에어컨보다 비효율적으로 연 900조 BTUs소비하여 건물의 2,300조 BTUs와 비교된다. 대조적으로 차량용 난방은 모터의 폐열을 이용하는 열병합발전시스템(combined heat-and-power system)으로 가동되어 효율적인 모델이다. 자동차 DVD, 랩톱 PC, 냉장고 등의 전기사용은 대기전력(stand-by power)사용이 증가되나 에너지효율이 적절하다. 건물에 적용되는 기술과 정책적 접근이 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우리나라는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표시 제도를 통하여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고 보급률이 높은 제품을 대상으로 1∼5 등급으로 구분하여 에너지소비효율 등급라벨을 표시하도록 하고 최저효율기준 미달제품에 대해 생산·판매를 금지하고 있다. 이 제도는 모든 국내 제조·수입업체들이 지켜야 하는 의무제도로, 전기냉난방기, 전기냉장고 전기세탁기 등 가전기기, 조명기기 등 23개 품목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다.
○ 2001년 건물에도 '에너지효율등급제'가 적용되었다. '건물 에너지효율등급'은 관련법규가 정한 기준 이상의 에너지 절약설비를 채택한 건물에 대해 에너지 절감률에 따라 1∼3등급의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승용자동차 및 승합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부여 기준은 에너지소비효율(단위 : km/ℓ)을 주행거리 기준으로 1등급 15.0이상, 2등급 14.9∼12.8, 3등급 12.7∼10.6, 4등급 10.5∼8.4, 5등급 8.3이하 5단계로 구분하여 등급을 자동차에 표시하도록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용 전기 제품과 에어컨에 대한 표시는 없는 실정으로 에너지소비효율에 대한 별도의 연구를 통하여 온실가스배출을 줄여 지구환경보전에 기여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 저자
- Valerie M. Thomas, Alan K. Meier, Siva G. Gunda, Thomas P. Wenze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16
- 잡지명
-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Transport and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41~345
- 분석자
- 김*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