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재정지원이 연구협력에 미치는 영향 : 한 개발도상국에서 본 증거

전문가 제언
○ 본 소개 논문은 개발도상국에서 공공연구 재정지원(연구보조금)이 연구협력에 미치는 영향과 공공연구 재정지원이 그것을 수령한 연구자 간의 직접적 및 간접적 연구연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아르헨티나에 있어서 과학연구자 간의 연구협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것이다. 이를 위해, 상호심사논문에서의 공저자 수에 의거 측정된 연구협력에 대한 연구재정지원의 영향분석에 768명의 아르헨티나 연구자에 대한 데이터세트와 이중차이방법(Difference-in-difference Method)을 이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연구자 간 연계의 결여가 아르헨티나 국가혁신시스템의 한 가지 주요 약점으로 되고 있는데, 과학연구를 재정지원하고 연구협력을 촉진하는 공공프로그램이 개발도상국에서 효과적일 수 있으며, 정책수립자는 재정제공이 협력의 최적수준에 필요한 인센티브를 창출하고 연구협력의 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도구를 신중하게 조정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발간물에 대한 공동 집필이 주요 연구협력으로 강조되고 있다.

○ 연구협력은 연구자가 새로운 과학적 지식을 창출하는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동으로 활동하는 과정으로 정의되고 있으며(Katz and Martin, 1997), 문헌은 이러한 정의에 토대하여 연구협력에 대한 인간적 및 사회적 수익의 여러 가지 원천을 나타내었다. 연구협력은 연구 산출물의 질과 양을 증가시킴으로써 과학자에게 이익을 준다.

○ 공공연구 재정지원이 연구협력과 과학네트워크 강화를 촉진하는 효과를 지닌다고 보고 세계 각국은 이를 중시하고 있는데, 이 연구에서도 긍정적인 실증을 보였다. 다만 이 연구가 개발도상국 아르헨티나를 대상으로 조사한 것인 바, 그 보편성이 시사될 수는 있어도 그 검증을 단언하기는 어렵다. 우리나라에서도 산학연 협력의 활성화가 꾸준히 강조되고, 과학기술 위상제고와 창의형 R&D선도를 위해 국내외의 협력연구가 강화가 역설되고, 특히 융·복합과학기술의 연구개발이 최고의 화두가 되어 있는 지금, 우리에게도 이러한 연구가 따르면 유용하다고 본다.
저자
Diego Ubfal, Alessandro Maffiol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1
권(호)
40
잡지명
Research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269~1279
분석자
송*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