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도의 혁신적인 소기술기업, 산업클러스터와 기업의 국제화

전문가 제언
○ 산업클러스터에 입지한 기술기반 소기업의 성과에 초점이 주어진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기업집단이 동질적이고 유사한 방식으로 주변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았다. 본 논문은 이러한 생각을 완화하여 산업클러스터링이 이질적 기술기반 소기업의 국제화에 미치는 역할과 영향을 정립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기술기반 소기업이 산업클러스터의 자원으로부터 차별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산업클러스터링의 수준은 일련적 혁신자기업의 국제화와 긍정적으로 상호관계된다”는 가설1과 “산업클러스터링의 수준은 어느 점까지 비일련적 혁신자기업의 국제화와 긍정적으로 관련되고, 이어서 감소하는 수익을 겪게 된다”는 가설2가 제시된다. 일련적혁신자기업(Serial Innovator Firm)은 혁신적인 소기업을 말한다. 분석결과는 두 가지 가설이 지지, 확인됨을 보인다.

○ 산업클러스터는 연관이 있는 산업의 기업과 기관들이 한 곳에 모여 시너지효과를 도모하는 산업집적단지이다. 산업클러스터링의 수준은 일련적 혁신자, 즉 발명능력 수준이 높은 기술기반 소기업에서 기업의 국제화와 긍정적인 관계가 있으며, 경쟁이 매우 치열한 산업클러스터에서 일련적 혁신자는 우위를 갖고, 일련적 혁신자기업과 비일련적 혁신자기업(Non-serial Innovator Firm) 간 국제화 정도의 성과격차는 산업클러스터링의 더 높은 수준과 더불어 증가한다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 결과로 되고 있다.

○ 본 논문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기술기반 소기업(일련적 및 비일련적 혁신자기업 포함), 산업클러스터와 기업 국제화 간에는 상관관계가 작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는 기술기반 소기업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그 활성화가 필요하며, 지역경제 활성화 및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1990년대부터 추진한 산업클러스터의 구축 및 육성정책을 더욱 강화해야 하고, 국내기업의 국제화를 촉진하여 해외진출 및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한 기업경영 활동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

저자
Dirk Libaers, Martin Mey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1
권(호)
40
잡지명
Research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426~1437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