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기기의 터치스크린용 병렬자판 기술
- 전문가 제언
-
○ 이 기술의 핵심은 모바일 기기의 터치스크린에서 똑 같은 자판 2개를 동시에 띄워놓고 양손으로 원하는 문자, 숫자, 또는 기호들을 빠르고 편리하게 입력 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 터치스크린은 화면을 보면서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쓰면서 입력이 가능하여 사용이 매우 편리하기 때문에 최근 모바일 기기는 물론 다양한 전자제품(GPS, 의료장비, 현금 자동인출기, 열차표 자동발권기, 등)의 입력 장치로 각광을 받고 있어 이 기술의 활용 가치는 매우 클 것으로 판단된다.
○ 터치스크린은 표면에 촉각을 감지할 수 있는 수많은 센서들을 갖고 있어 손가락의 접촉이나 움직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센서 기술에는 구현 방법에 따라 정전용량 방식, 저항막 방식, 적외선 방식, 초음파 방식 등이 있다.
○ 최근 카네기멜론 HCII연구소에서 신개념의 터치기반 인터페이스(일명 탭센스 TapSense)를 선보였다. 기존의 인터페이스는 손가락 면(Pad)의 움직임의 변화를 인식하였다면, 탭센스 인터페이스는 손가락의 관절(Knuckle), 손톱(Nail), 손가락 끝(Tip)을 각각 다르게 인식할 수 있는 기술로써 저렴한 마이크를 터치스크린에 부착하여 구현할 수 있다고 한다.
○ 이 기술의 회피설계를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탭센스와 같은 기술을 응용하여 자판배열을 바꾸지 않고도 대문자와 소문자, 영어와 한글을 구분하여 입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시각 장애인을 위하여 스크린 자판과 음성입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 저자
- APPLE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1
- 권(호)
- WO2011012335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84
- 분석자
- 이*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