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텅스텐 리사이클 산업동향

전문가 제언
○ 텅스텐(tungsten)은 전략적인 물자의 성격이 강하고 제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베트남전쟁에서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를 보여 생산도 크게 증가되었다. 또한 1929년에 탄화소결기술의 등장으로 경도가 아주 강한 초경 공구가 개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텅스텐 및 텅스텐화합물의 고온에서 특수 성질을 이용한 여러 용도가 개발되어 기초 소재에서 신소재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한 분야에 이용되고 있다

○ 텅스텐은 희토류와 함께 중국에서 생산과 소비 측면에서 전 세계 수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이 중국의 경제발전에 부합되도록 우선적인 공급 방침을 정하고 있어, 세계시장의 원료수급 상에 불균형은 피할 수 없게 되고 자원확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 우리나라는 대한중석이라는 세계적인 중석 광산을 보유하여 1960년대에 국내 수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호황을 누렸으나 국제 경쟁에서 뒤처지게 되어 신소재 개발, 부존 광체의 심부화(深部化)에 따른 원가상승 등으로 사양화되는 불운을 맞게 되었다. 그러나 희토류 등의 금속 가격 상승과 자원학보가 국가적 과제로 대두되면서 재개발의 필요성이 고조되고 있다.

○ 텅스텐 및 희토류 금속 등과 같은 부존자원의 매장량은 지구적으로 국가 적으로 극히 한정되어 있고, 이미 그 부존량과 생산량의 한계성에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다. 최근 한국과 일본에서 자주 언급되는 ?도시 광산?이라는 새로운 용어가 등장하는 가운데, 이미 제품화된 기기에 함유된 텅스텐과 희토류 금속, 금과 은 등과 같은 유가금속 소재의 리사이클링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 자원부족 국가인 우리나라는 텅스텐, 희토류 금속 등의 유가금속 스크랩을 국내에서 리사이클링 하지 않고 해외로 판매되는 것을 규제하고, 한국에서 그 재생기술을 개발하고 고도화시켜, 해외의 유가금속 스크랩까지 자원확보의 한 방편으로 위탁 가공하는 방안도 추진해 갈 필요가 있다.
저자
KAWAGUCHI Aki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52(10)
잡지명
素形材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2~27
분석자
신*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