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전자상거래 기술
- 전문가 제언
-
○ 이 기술의 핵심은 확장된 IPv6 인터넷 주소체계에서 전자상거래 및 웹 비즈니스 광고 등 온라인 디렉토리 서비스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는 모바일기기를 통한 웹 거래목록을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을 위한 의사결정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이 기술의 회피설계를 위해서는 거래처리 단말인 고정형 및 모바일 컴퓨팅 시스템의 거래량(물량, 금액 등)이 소규모일 때는 거래 처리를 비 실시간성(Batch processing)으로 처리하는 방법도 필요하다. 이는 이동통신 네트워크나 데이터베이스의 부하를 줄일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실시간성 모바일 광고 웹 3.0 시대를 맞이하여 웹 비즈니스 및 광고시장은 통합마케팅 구조로 확장되고 있다. 아울러 기존의 WiFi 및 WiBro에 이어 2011. 7. 1일부터 서비스가 개시된 4G-LTE 등의 새로운 통신 환경이 대중화되면서 모바일 이용환경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 특히 정액 제도를 통해 이용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무선인터넷 기반의 모바일 광고 시장에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 글로벌 모바일 광고시장 추이를 보면 구글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통신 사업자가 수익의 30%를, 애플은 앱 스토어 수입의 40%를 제안하고 있다. 즉, 두 기업 모두 자사의 플랫폼 참여자를 극대화하여 광고수입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이는 머지않아 웹 기반 모바일 광고시장의 한계점을 시사하고 있다. 이에 스마트TV 기반의 웹 비즈니스 전략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 2011년 3분기 국내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약 244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2%가 증가하였다. 부문별로는 B2B 17.6%, B2G 33.0%, B2C 16.7%, C2C 15.5%가 증가한 것이다. 향후에도 웹 비즈니스 및 전자상거래는 스마트기기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해 더욱 증가될 전망이다. 이에 국내 관련 업계에서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 상거래 및 금융IT를 위한 기술적?제도적 기반을 확고히 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INTUIT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1
- 권(호)
- WO20110094161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71
- 분석자
- 박*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