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생산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응형 시스템에 의한 문제 해결책
- 전문가 제언
-
○ 지금까지 활용되어 온 통합형 공급사슬관리 시스템의 취약성에 대응하기 위해 자율분산형 시스템이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여기서 이 시스템의 개념은 전체적인 측면에서 각각의 개체 관계를 중시하고 각 개체가 자율적이며, 협조적으로 행동하여 전체를 형성한다고 하는 데 두고 있다. 이 개념적 특성은 첫째, 시스템은 항상 결점을 가질 수 있으며, 둘째, 시스템은 운영 중에 교체, 유지보수, 수정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변경된다는 것이다.
○ 대규모 분산형 가상공장을 구축하기 위해 전체 시스템을 서브시스템으로 분할하고 각각의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별도의 컴퓨터상에 구축하며, 이들이 개별적으로 시뮬레이션을 실행하면서 전체 시스템으로서 가동하도록 한 것이 분산 시뮬레이션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서브시스템 및 시뮬레이터 간의 통신기능, 트랜잭션 데이터의 적합성 그리고 동기기구 등의 실행기능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
○ 셀 생산방식은 대량 분산생산의 상징물로 여겨지고 있던 컨베이어 라인 없이 처음 공정부터 최종 공정까지를 작업자가 책임지고 업무를 수행하는 자기완결형 생산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셀 생산방식의 이점은 첫째, 주문형 생산에 대응할 수 있으며, 생산성 등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둘째, 품질을 개선할 수 있으며, 작업자의 업무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로스(낭비)의 철저한 배제와 리드타임을 대폭적으로 단축할 수가 있다.
○ 대규모 생산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응형 시스템에 의한 문제 해결책으로 우리나라의 삼성전자는 이미 수원에 있는 디지털 TV 공장에 대해 100% 셀 생산방식으로 전환을 끝냈으며, 중국 쑤저우(蘇州)에 있는 삼성전자 PC 공장도 최근 들어 노트북 PC 생산량에 따라 급여를 차등 지급하는 셀 생산방식을 도입하였다.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은 셀 생산방식이 제대로 정착되도록 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다기능 숙련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 저자
- Nobutada Fuji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1
- 권(호)
- 50(7)
- 잡지명
- 計測と制御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444~449
- 분석자
- 석*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