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 메틸화 해석
- 전문가 제언
-
○ 후생유전학(Epigenetics)은 DNA 염기배열의 변화 없이도 유전자 발현 패턴 및 유전자 발현의 활성이 변화됨으로써 다음 세대로 유전되는 현상을 연구하는 유전학적 분야로서 본 리뷰에 의하면 DNA 메틸화(methylation)의 해석에 관한 연구를 집중 소개하고 있다.
○ 차세대 Sequencer(Next Generation Sequencer : NGS)에 관한 기술의 발전으로 부분적인 유전자 영역해석에 한정되지 않고 Genome 전체에 걸쳐서 Epigenetics정보를 해석하는 것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Genome wide한 DNA메틸화 해석기술 방법이 각광을 받고 있다.
○ 포유류에 있어서 DNA메틸화는 3가지의 DNA메틸기 전이효소가 알려져 있으며, 그 중 어느 효소가 결손이 되어도 태성치사 또는 조기치사를 나타내기 때문에 DNA메틸화는 임신 발생과정에 있어서 기능적으로 도외시 할 수 없는 메커니즘이다.
○ 생명체 내에서 유전적 또는 후생유전적인 변화의 영향을 DNA 메틸화로 해석하는 것이 유발된 신체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즉, 암을 비롯하여 전염성 질환, 심장혈관질환, 뇌졸중, 치매 등 각종 난치병에 대한 진단용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조기진단을 통한 질병의 예방 및 예측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 Genome관련 해석에서는 과거에는 어려웠던 해석방법이 새로운 착상의 기반을 활용하게 됨으로써 폭넓은 해석이 의료 임상진단에서 응용이 가게 되었다. 의료 임상분야의 예로서 DNA 메틸화(DNA Methylation)는 유전자 형질 발현을 조절하는 화학적 변형 중 하나이기 때문에 암 억제 유전자에서 발생하는 과다한 메틸화는 유전자 발현을 억제하게 됨으로써 암을 유발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DNA메틸화의 규명을 응용하여 메틸화가 이룩된 DNA에서만 결합의 친화성이 있는 단백질을 규명함으로써 이를 실제 암 조기 진단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Masako Suzu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30(8)
- 잡지명
- 細胞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830~834
- 분석자
- 최*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