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세포 신호에 대한 연령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T세포는 우리 몸에 외부 병원균이 들어오면 이를 인식해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 수지상세포와 의사소통을 주고받으면서 방어기능을 발휘하는 핵심 면역세포다. 노화와 관련된 면역 반응성의 감소는 일반적으로 "면역노쇠“라고 불린다. 몇몇 이론이 면역 반응에서 연령과 관련된 쇠퇴를 설명하기 위하여 제안되었다. 여기에 면역노쇠에 기여하는 중요 요인으로 그 반응의 유형, 강도 및 지속시간에서 변화를 초래하는, 막에서 핵으로 T세포의 신호 전달에서 잠재적인 결함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 먼저 T세포 수용체(TCR), CD28과 IL-2 수용체(IL-2R)를 통한 T세포 신호를 설명하고, 그 다음 이들의 신호 경로에서 관찰한 연령과 관련된 변경을 토론하였다. T세포 신호와 T세포 노화에서 막 뗏목(부유물)의 역할을 기술하였다. T세포 신호의 연령과 관련된 변화가 늙어감에 따라 T세포의 하위집단에서 변동 때문에 T세포의 기능성에서 변화를 초래할지도 모른다. 이런 이유로 면역 신호의 연령과 관련된 변화에 관하여 더 명확한 그림을 얻는 방법으로 유동세포계수법을 사용하여 백혈구 하위집단에서 다중변수 신호 분석의 응용을 강조하였다.
○ 몸속 `면역 조절 사령관'이라 할 수 있는 T세포의 기능을 조절하는 단백질을 국내 연구진에 의하여 처음 발견했다. 연구팀은 T세포 바깥에 위치한 `IGSF4'라는 단백질이 T세포 수용체와 직접 결합함으로써 T세포와 수지상세포가 붙어서 면역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하고, 면역신호를 증폭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 `IGSF4' 단백질이 뇌에서 신경세포 간 신호전달에 관여한다는 사실은 알려져 있지만 면역세포에서 그 기능이 밝혀진 것은 처음이다. 그러므로 이 단백질을 조절할 수 있는 인간 맞춤형 약물이 조속히 개발되어 류마티스, 아토피, 천식 등 자가면역 질환을 치료하거나 장기와 조직 이식 거부 반응 등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이 제어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Anis Larb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10
- 잡지명
- Ageing Research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70~378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