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와 인간의 수지상세포 작용
- 전문가 제언
-
○ 노화는 면역 감소와 만성 염증의 역설이다. 수지상세포(DC)는 면역의 생성과 내성의 유지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면역 반응의 중추적인 조정자이다. DC의 기능은 늙어가면서 손상된다. 늙은 피시험자에서 DC 부분집합의 수와 표현형에 대한 주요 효과는 없다. 그러나 항원을 포식하고 이동하는 DC의 능력은 나이가 들면서 손상된다.
○ 전염증성 시토카인의 증가된 기초 수준을 분비하는 재래식 DC와 DC의 여러 가지 부분집합에 의하여 시토카인 분비가 비정상적이지만, 외래 항원에 대한 자극의 반응은 감소된다. 대조적으로 자기 항원에 대한 반응의 증가는 말초 자기 내성의 미란(erosion)을 암시하고 있다. 형질세포 모양 DC의 부분집합도 바이러스에 대한 반응에서 인터페론-α의 분비가 감소한다. T 세포 반응을 시동하는 DC의 능력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노화는 DC 기능에 대하여 중대한 영향을 준다.
○ 최근 국내에서 처음으로 수지상세포를 이용한 난치성 뇌종양 치료에 대한 임상을 시도하였다. 이 임상은 광범위한 재발과 전이가 심해 치료가 불가능했던 교모세포종 환자의 생존 기간을 연장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 인플루엔자와 폐렴과 같은 감염이 노화와 관련된 이환과 사망의 주요 원인이다. 최근 바이러스로 자극한 형질세포 모양 DC에서 IFN-III (IL-28/IL-29)의 분비를 입증하였다. 앞으로 연령에 따른 IFN-III의 분비 양상을 구명하는 것은 인플루엔자 예방주사에 대한 반응의 향상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성 감염과 싸우기 위한 새로운 치료 설계에 유용할지도 모른다.
○ 미래의 연구는 인간에서 특히 DC의 항원-특이 T 세포의 자극 능력에 집중될지도 모른다. 또 다른 특정 관련 분야는 점막 표면에서 DC의 연구가 될 것이다. 대부분의 신경변성 장애가 자기 항원에 대한 반응성의 변경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신경세포-면역학의 경계면에서 DC 기능의 연령과 관련된 변경은 또 다른 중요한 관심 분야일 것이다.
- 저자
- Anshu Agrawal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10
- 잡지명
- Ageing Research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36~345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