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지오텐신II 수용체 차단제(ARB)
- 전문가 제언
-
○ 인슐린 저항성으로 나타나는 증상인 대사증후군은 일반적으로 고혈당, 고혈압, 지질대사 이상 등 각종 성인병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2005년 국민영양조사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성인의 약 1/4인 1000만 명 이상이 이러한 대사증후군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보고되었는데 2011년 현재는 이보다 훨씬 증가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 생체의 주된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적절히 사용할 수 없게 되는 인슐린 저항성은 혈액 내에 당과 인슐린이 함께 높게 유지됨으로서 2형 당뇨병과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그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비만과 운동부족 외에 이런 증상을 발증하는 특정한 유전자가 밝혀지고 있다.
○ 인슐린 저항성은 RA계의 활성화에 의해 유도되어 ROS(Reactive oxygen species)가 상승하게 된다. 이런 현상은 심혈관조직 뿐만 아니라 근육이나 간과 같은 조직에서도 일어난다. 심혈관조직의 산화스트레스는 인슐린 저항성, 혈관내피세포손상, 죽상동맥경화증 등의 원인이 된다. 이와 같이 RA계는 인슐린 저항성과 관계가 매우 깊다.
○ 이러한 RA계를 봉쇄하는 차단제는 혈압강하 뿐만 아니라 산화스트레스, 인슐린 저항성, 혈당조절에 효과가 있으며 여기에는 ACE억제제, ARB 등이 있다. 앞으로 이 분야의 새로운 연구로서는 고혈압, 인슐린 저항성, RA계의 활성화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함으로서 고혈압의 포괄적인 관리를 위한 보다 새로운 대채제의 개발이 될 것이다.
○ 국내 고혈압치료제 시장은 연간 약 1조4000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중 약 절반이 ARB계열로서 지금까지 주로 제네릭의약품이 점유하고 있었으나 최근 보령제약이 이 계열의 국내 첫 번째 신약으로 품목허가를 승인받았다. 의학발달과 고령화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이 분야의 국내 시장을 점유하기 위해서도 제약업계는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이 분야의 대체신약 개발이나 DDS의 개발 등 차별화된 전략으로 적극적인 투자에 임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Kitat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62(5)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443~2447
- 분석자
- 백*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