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식물의 탈수내성 프로그래밍
- 전문가 제언
-
○ 탈수내성(DT)은 지상식물의 초기 조류 조상에 의해 지상에 생존하기 위한 중요 해결수단으로 진화되었다. 이 ‘시초’ DT는 빠른 유동성 복구기전을 활용하였는데, Tortula ruralis 같은 이끼류, Mohria caffrorum 같은 양치류에서 지금도 발견된다. 처음 종자식물은 불량환경에서 생존력을 증진시키는 내성기전으로 종자를 투자하는 동안 영양적 DT를 상실하였다. 종자 DT기전은 발육적으로 조절된 성숙 프로그램에 크게 연관된다. 저자는 피자식물 부활 식물이 영양조직에서 본래 DT기전의 재활성화로 내성을 취득하였다고 제기하고, 부활초 DT진화의 유전적 증거에 관한 현재 가설을 검토한다. 또한 부활초 영양조직의 특수 유전요소의 활성화를 보이는 강력한 증거도 제시한다.
○ 탈수내성에 관한 국내 연구에는 “국내에서 분리한 Cronobacter spp. (Enterobacter sakazakii)의 건조내성 특성, 이은진 등, 한국식품과학회지(41-6), 2009”, “침지 Priming 시스템에서 산소농도가 채소 종자의 건조 저항성에 미치는 영향, 용영록 등, 한국원예학회 논문발표요지(14-1), 1996”, “머스크멜론 종자의 발달 중 LEA proteim 축적과 건조저항성 획득, 용영록 등, 한국원예학회 논문발표요지(13-1), 1995”, “샐러리 체세포-배에서 아브시스산과 플로린은 탈수내성과 지방산함량을 증가시킴, 김용환, Jules Janick, Plant cell, tissue, and organ culture(24-2), 1991” 등이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탈수내성에 관한 연구는 그리 활발하지는 않고, 더구나 기초유전학과 부활 식물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다. 현재 부활 식물 탈수내성 기전에 관한 유전학적 기초는 아직 미진한 상태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는 전망이 밝을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Jill M Farrant1 and John P Moor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14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Plant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40~345
- 분석자
- 김*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