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제품·시스템·서비스의 인간중심 설계기술

전문가 제언
○ 인간중심 설계(HCD: Human Centered Design)란 인간(이용자)의 입장에서 기기나 서비스를 설계하는 것이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설계하는 유니버설 디자인, 인체의 신체특성에 적합한 제품을 설계하는 것으로 그 개념의 폭은 광범하다. 근래에는 HCD 분야에서 UX(User Experience)의 향상을 지향한 활동이 주목받고 있으며 UX에 관한 다양한 연구방법이 활용되고 있다.

○ HCD에 관한 국제규격인 ISO13407에는 설계프로세스나 유용성을 규정하였다. 그러나 ISO9241?210에서는 IS(Interactive System) 및 서비스로 유용성을 포함한 UX로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또 ISO9241?210에서는 UX를 제품이나 시스템, 서비스를 사용 혹은 사용을 예상하였을 때의 인간의 지각과 반응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시스템의 개발에서는 사용이 용이하거나, 시스템의 가치에 대해서도 이용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을 염두에 두고 추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즉, 이용자 본위의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인간중심 설계프로세스의 도입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제품이나 시스템의 개발에서 유용성 활용의 계보와 인간중심 설계프로세스의 성립에서 UX를 배려한 프로세스를 개략적으로 고찰하고 그 배경과 의의를 기술하였다.

○ 1980년대에 영국에서는 정보기술에 대한 인간공학(ITE: Information Technology Ergonomics)이라는 영역이 탄생되었다. 제품개발에서 이용자, 작업 활동, 기기, 환경 등 4가지 요소를 인간공학의 지식을 응용하여 수행한다는 것으로, 이것을 1985년에 Shackel이 제창하였다. 최근에는 미국, 유럽, 일본에서 HCD에 관련된 연구가 이뤄지고 있으며 특히 일본에는 HCD 전문가 자격인증제도가 있다.

○ 우리나라는 연세대학교, 한양대학교, KAIST 등 인간공학연구실에서 HCD에 관련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자, 장애자를 배려한 HCD도 필요하다. 앞으로 인간중심 설계활동의 영역이나 역할을 명확하게 하여 HCD 활동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저자
Hirotsugu TAHI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1
권(호)
94(9)
잡지명
電子情報通信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813~818
분석자
유*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