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매스로부터 경쟁력 있는 액체 바이오연료 생산
- 전문가 제언
-
○ 바이오에탄올 및 바이오디젤과 같은 바이오연료(biofuel)의 원료는 주로 사탕수수, 옥수수, 대두 등의 농작물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식용자원을 이용한 대량의 바이오연료 생산 증대는 세계적인 식량난을 초래하여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비식용자원의 개발과 아울러 이를 이용한 바이오연료 제조공정의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 이 글에서는 수송용 액체 바이오연료를 중심으로 최근의 제조기술 동향, 바이오연료별 특징과 산업에의 응용, 생산비용의 구조와 지역별 및 원료별 가격 비교 등을 광범위하게 다룸으로써 바이오매스로부터 경쟁력 있는 액체 바이오연료를 생산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 석유자원 고갈과 지구온난화 문제에 대응하여 2000년대 초부터 선진국을 중심으로 정책적인 바이오연료 보급이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현재 전체 수송용 연료 소비량의 약 3% 수준에서 2030년대 중반에는 약 23%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차원에서 바이오디젤 보급률을 현재 약 2%에서 2030년까지 20%로 확대 예정이어서 향후 국내외적으로 바이오연료의 높은 신장이 전망된다.
○ 국내 에너지 소비 중 수송용 연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30%로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향후 우리나라의 에너지안보 차원과 강화되는 기후변화협약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연료 생산을 위한 바이오매스 자원의 적극적인 개발과 연료화 하는 경제적인 제조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특히 2012년 바이오디젤 혼합의무화제도(RFS) 시행을 앞두고 바이오디젤 원료의 대부분이 수입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 저자
- Ayhan Demirba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88(1)
- 잡지명
- Applied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7~28
- 분석자
- 황*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