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실러스 서브틸리스의 세포외 신호 및 다세포성
- 전문가 제언
-
○ 세균에 의한 신호분자의 생산, 방출 및 유전자 발현에 대한 조절 메커니즘은 정족수 감지(quorum sensing, QS)란 용어로 설명된다. QS는 세균의 각 개체가 저분자 신호물질을 세포외에 축적하여 상호 개체군의 밀도를 최소한도로 유지하거나 활발한 증식을 유도하여 정족수(quorum)를 유지하는 현상을 말한다.
○ QS 현상은 그람음성세균은 물론 그람양성세균 간에도 공통적으로 일어나며 QS에 의한 조절은 개별 세균에 의해서는 불가능하고 세균의 집단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그람양성세균인 B. subtilis의 신호전달 물질은 ComX와 CSF의 두 종류가 밝혀졌다. 이 신호물질은 DNA 수용과 포자형성을 유도하여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다세포성 형으로 분화된다.
○ 최근 국내에서도 미생물의 QS에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Bacillus의 AHL-lactonase 유전자(aiiA)의 다양성과 다형성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합성된 신호 유사물질에 의한 녹농균(P. aeruginosa)의 쿼럼 센싱 및 생물막 형성 제어 연구, Burkholderia cepacia G4, Pseudomonas sp. M18, Burkholderia cepacia G4, Methylobacterium sp. 등의 신호물질에 대한 연구가 보고되었다.
○ 앞으로 세균이 어떤 신호물질을 통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하는지를 이해하게 되면 식품부패, 생물막 형성, 식품유래병원균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생태계의 미생물 연구도 단일세포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보다는 미생물 개체군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 또한 생태계에서 세균의 QS와 anti-QS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게 되면 산업생산에도 응용이 가능할 것이다. 미래의 생물공학 및 생물산업의 응용연구는 단일미생물의 배양에서 복합미생물의 배양시스템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산, 학, 연 관련 연구자 및 정부는 이 분야의 연구에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
- 저자
- Elizabeth Anne Shank and Roberto Kolt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1
- 권(호)
- 14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Micro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41~747
- 분석자
- 민*익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