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바실러스 서브틸리스의 세포외 신호 및 다세포성

전문가 제언
○ 세균에 의한 신호분자의 생산, 방출 및 유전자 발현에 대한 조절 메커니즘은 정족수 감지(quorum sensing, QS)란 용어로 설명된다. QS는 세균의 각 개체가 저분자 신호물질을 세포외에 축적하여 상호 개체군의 밀도를 최소한도로 유지하거나 활발한 증식을 유도하여 정족수(quorum)를 유지하는 현상을 말한다.

○ QS 현상은 그람음성세균은 물론 그람양성세균 간에도 공통적으로 일어나며 QS에 의한 조절은 개별 세균에 의해서는 불가능하고 세균의 집단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그람양성세균인 B. subtilis의 신호전달 물질은 ComX와 CSF의 두 종류가 밝혀졌다. 이 신호물질은 DNA 수용과 포자형성을 유도하여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다세포성 형으로 분화된다.

○ 최근 국내에서도 미생물의 QS에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Bacillus의 AHL-lactonase 유전자(aiiA)의 다양성과 다형성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합성된 신호 유사물질에 의한 녹농균(P. aeruginosa)의 쿼럼 센싱 및 생물막 형성 제어 연구, Burkholderia cepacia G4, Pseudomonas sp. M18, Burkholderia cepacia G4, Methylobacterium sp. 등의 신호물질에 대한 연구가 보고되었다.

○ 앞으로 세균이 어떤 신호물질을 통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하는지를 이해하게 되면 식품부패, 생물막 형성, 식품유래병원균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생태계의 미생물 연구도 단일세포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보다는 미생물 개체군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 또한 생태계에서 세균의 QS와 anti-QS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게 되면 산업생산에도 응용이 가능할 것이다. 미래의 생물공학 및 생물산업의 응용연구는 단일미생물의 배양에서 복합미생물의 배양시스템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산, 학, 연 관련 연구자 및 정부는 이 분야의 연구에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

저자
Elizabeth Anne Shank and Roberto Kolter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14
잡지명
Current Opinion in Microbi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741~747
분석자
민*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