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연화 기술의 현상과 금후의 방향
- 전문가 제언
-
○ 합성수지, 고무, 섬유, 목재 등 고분자소재를 난연화하여 연소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화재나 발화에 대한 충분한 안전성이 요구되는 가전제품, OA기기, 건재에 있어서는 불연성 또는 높은 난연성의 부여가 중요한 과제로 되고 있다.
○ 유기고분자의 난연화 방법은 가연성 가스나 산소를 분리하여 연소를 제어하는 방법과 분해속도를 늦추기 위해 고상 부분을 냉각하거나 연소되는 고분자의 표면에 단열층을 형성함으로써 열전달 경로를 차단하여 분해가스 발생을 억제하는 방법, 연소의 원인이 되는 라디칼을 포획하는 방법과 연소되는 부분을 열원으로부터 분리하는 방법 등이 있다.
○ 주요 난연제로는 알루미늄 트리히드레이트와 같은 금속수화물 무기계 난연제와 브롬 또는 염소를 함유하고 있는 할로겐계 화합물, 인산에스테르를 중심으로 하는 인계 화합물과 멜라민시아누레이트와 같은 질소계 화합물 등이 있다. 난연성을 부여하는 방법에 따라 첨가형과 반응형 난연제로 구분할 수 있다.
○ 본 논문은 난연제를 사용하는 난연화 기술에 관한 현상, 즉 현재 사용되고 있는 난연제와 현재 세계의 난연제 수요량, 고분자의 연소반응 및 실용화되고 있는 난연 메커니즘에 대해 해설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난연제의 최근 동향과 비교적 효율이 높은 난연계의 특징, 과제, 앞으로의 방향에 대하여 해설하고 있다.
○ 할로겐계 난연제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브롬계 난연제는 환경유해성 논란에도 불구하고 현재 여전히 사용되고 있으며 대체물질이 없는 이상 지속적으로 환경에 유익한 화합물은 없으므로 현재 난연제가 다량 사용되어야 하는 문제점을 해결한 소량의 첨가제로 효율적인 난연화를 이루는 연구가 필요하며 고분자의 연소 및 분해에 대한 좀 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와 저유해 저발연성을 보이는 난연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 저자
- Nishizawa Hito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1
- 권(호)
- 59(10)
- 잡지명
- 工業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8~24
- 분석자
- 서*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