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차세대 자동차 소재·기술의 과제와 전망

전문가 제언
○ 요즈음 수년간 여름의 폭서나 국소적인 집중호우 등의 이상기상을 경험하고, 지구환경이 우리들의 예상을 초과하는 속도로 변하고 있는 것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도 지구환경 문제와 대응하는 관점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삭감이나 연비향상에 대응하는 기술로서 자동차의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고조되고 있다.

○ 자동차는 금속으로부터 수지화로의 추진과 더불어 알루미늄 등의 각종 어프로치로서 경량화가 계획되고 있으나, 자동차의 중량은 증가되고 있다. 종래의 기술 적용으로는 커다란 경량화를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 종래기술 적용 확대로서는 한계에 접근하고 있는 자동차 경량화의 추진을 위하여 혁신적 플라스틱 재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 수지는 오래전부터 자동차 경량화에 공헌해 왔다. 폴리프로필렌은 범퍼나 내장의 전반에 적용, 각종 기기부품, 전기?전자부품으로서 적용 등이 진전되고 있으며, 현재 수지화율은 10%를 초과한다고 알려져 있다. 더욱, 경량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폴리카보네이트에 의한 유리의 대체나 폴리머 합금의 외판에 전개 등 대형부품으로 수지 적용화 기술개발도 추진되고 있다.

○ 종래의 가솔린엔진 자동차에서는 폴리프로필렌 이외에 나일론수지나 PBT수지 등의 적용이 많았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전기자동차는 구성부품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사용하는 수지도 변하여 PPS수지와 같은 높은 내열성, 우수한 전기특성의 사용비율이 증가되고 있다. 종래 재료로서는 박육화가 곤란하기 때문에 대형성형품 등의 경량화 가능성이 확대되리라고 생각된다.

○ 이외에도 특수폴리머에 의하여 강화재료의 고충전화를 달성한 고강도?고강성수지, 전기?전자부품의 소형화에 공헌할 수 있는 고방열수지 등 각종 어프로치로서 첨단재료의 개발이 각 재료회사에서 추진되고 있으며, 경량화에 공헌하리라고 기대되고 있다.

저자
Kirihara Osam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1
권(호)
59(11)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2~26
분석자
정*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