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환경 방사성핵종 분포와 동태

전문가 제언
○ 이 문헌은 방사성핵종의 강하에 의한 대지오염과 핵종의 이행에 관한 내용으로, 구체적으로는 대기권내 핵실험과 Chernobyl사고에 의한 방사성핵종의 강하에 의한 오염원의 하천으로의 이행에 관한 내용이나, 일본원자력연구개발기구의 T. Matsunaga와 우크라이나의 State Concern Nuclear Fuel의 Yuriy Tkachenko의 공저로 Chernobyl만이 아니라 일본 Fukushima원전사고에 따른 영향까지 고려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방사성 핵종 137Cs, 90Sr, 239.240Pu의 분포특성과 토양과의 반응성 및 하천으로의 이행을 다루었다.

○ Chernobyl원전으로부터의 방사성 낙진은 유럽의 많은 지역에서 표면수계에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방사능 강하물(fall out)의 대부분은 Pripyat강의 집수지역에 침강하였다. 이 집수지역은 유럽의 최대 표면수계의 하나인 Dniepr강 저수계의 중요한 구성요소를 이룬다. 그래서 사고 후 흑해에 이르는 약 1,000km의 거리를 망라하는 저수지의 Dniepr Cascade에 연한 지역으로 상수도 오염에 대해서는 특별한 우려가 발생되었다.

○ 연구결과 137Cs, 239.240Pu에서는 대부분이 부유입자로 운반되어, 하천 내 체류와 이동을 되풀이 한다. 90Sr는 희석되면서 먼 하류까지 운반된다. 하천의 방사선 오염에 관한 피폭평가에서는 하천경로의 기여는 다른 경로에 비교하여 상당히 적으나 사람들의 우려는 크다. 하천의 방사성오염대책으로 방사성핵종의 섭취에 관련된 단계에서의 대책이 현실적으로는 가장 유효하다. 여러 대책의 효과를 비교하는 시스템이 개발되어, 대책의 장단점을 총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유용하다고 하였다.

○ 방사성핵종으로 인하여 고도로 오염된 사고지역 근방에는 하천이 운반하는 방사성오염을 억제하기 위하여 사고 지후부터 여러 대책이 강구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역적인 오염이행억제에는 후에 시행된 대규모 제방축조공사 이외에는 효과가 없었다. 이상의 경험으로부터 방사성핵종의 섭취에 관련된 단계에서의 대책이 현실적으로 가장 유효하다고 결론지었다.
저자
T. Matsunag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1
권(호)
53(10)
잡지명
日本原子力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684~688
분석자
이*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