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과학자의 연구상용화 참여의 동기: 경제적 보상, 명성/경력보상, 자기만족?
- 전문가 제언
-
○ 본고는 “대학과학자의 연구상용화 참여의 동기: 경제적 보상, 명성/경력보상, 내면적 만족?” 주제 하에 서론, 배경 및 이론적 프레임워크, 연구방법 및 데이터, 동기부여 요인 및 상용화 참여: 회귀분석, 다양한 가치지향 및 복합적 동기, 결론 및 시사점으로 구성되었다. 본고는 과학자들이 상용화 추구에서 금전적 및 비금전적 요인의 복잡한 배열에 의하여 동기부여가 되고 과학적 보상시스템의 특징적 모습이 ‘ribbon’, ‘gold’, ‘puzzle’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는 다면성이라는 점을 강조한 점에 특징이 있다.
○ 본고는 상용화 활동을 추구하는 과학자의 동기에 관한 내적, 외적인 면을 조사하기 위하여 gold(경제적 보상), ribbon(명성/경력보상), puzzle(자기만족)이라는 세 가지 개념을 원용한다. 이 연구는 36명의 개별인터뷰와 영국의 5개 주요 연구중심대학의 735명의 과학자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연구는 상용화 참여에 다양한 동기가 있다는 것과 많은 과학자들이 명성 및 내적 이유로 참여하며 경제적 보상은 상대적으로 적은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한다.
○ 본고는 과학자의 상용화 참여에 관한 가치지향과 개인적 동기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회심리학의 자기결정성이론(Self Determination Theory: SDT)을 활용한다. 본고는 과학과 상업의 분리에 관한 전통적 신념을 가진 자들은 상용화를 ribbon의 추구를 지원하는 자원을 얻는 수단으로 사용하면서 외적으로 동기부여가 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조적으로 기업적 규범과 밀접히 연관된 자들은 응용상용화 연구에 포괄된 자치와 puzzle의 해결에 의하여 내면적으로 동기부여가 되는 한편 또한 gold에 의하여 동기부여가 된다.
○ 우리나라도 대학의 과학자들이 그들의 연구결과를 상용화하도록 법적, 제도적 정비를 하고 있다. 그러나 진정한 대학과학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이와 더불어 과학자들의 자기 동기부여의 우선순위에 초점을 맞춘 심층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하여 상용화 참여를 촉진하는 정책이 재정적 동기뿐만 아니라 명성 및 내적 동기를 고려하는 데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 저자
- Alice Lam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1
- 권(호)
- 40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354~1368
- 분석자
- 고*국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