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 제로빌딩을 지향하는 Simizu건설사의 사업추진전략
- 전문가 제언
-
○ Simizu건설사는 1804년에 창업하고 자본금이 ¥7조4,365억, 종업원이 2011년 4월1일 현재 11,215명인 일본 굴지의 거대 형 건설사이다.
○ 일본정부 지구온난화대책 기본 법안에는 온실가스 총배출량을 중기목표로 1990년 대비 2020년에 25%삭감, 장기목표론 2050년까지 80%삭감하는 것으로 책정되어있다. 특히 건축분야에서의 CO2배출이 일본전체의 약40%를 점하고 있어서 이 분야에 대한 에너지삭감이 큰 과제로 되어있다. 이에 따라 금년4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개정에너지법으로는 “사업자전체의 사용에너지를 원단위로 년 평균 1%이상삭감”하는 것이 의무화되어있다.
○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하여 Simizu건설사는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 BEMS)기술을 더욱 세밀하게 연구 개발하여 본사 신사옥을 카본50%삭감이라는 목표달성에 ?게 건설 중이다. 그리고 이에 관련된 기술을 동사 기술연구소 본관에 Smart Solution Labo라는 이름으로 전시관을 개설하여 일반에게 그 효율성을 체감하도록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카본 제로빌딩을 목표로 하는 기술개발과 사업추진에 역점을 두고 있다
○ 에너지의 해외의존도가 97%인 우리나라에서도 전체에너지 사용량 중 건물부문사용량이 약30%에 달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BEMS기술개발은 21세기 저탄소 녹색성장을 이루기위해서 반드시 극복해야할 과제중의 하나이다.
○ 우리나라에서도 BEMS관련기술적용은 무역센터의 BEMS구축사례를 들 수 있다. 최근 들어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에 힘입어 우리나라도 뒤늦게나마 BEMS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에너지관련 연구자들이 힘을 합하여 그동안에 연구공백을 빠른 속도로 보완해서 BEMS관련기술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K IWAMOTO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1
- 권(호)
- 63(1)
- 잡지명
- 省エネルギ―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9~43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