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토양 정화복원에 바이오 숯의 잠재역할
- 전문가 제언
-
○ 바이오 숯은 아마존 지역에 거주하던 사람들이 숲을 느리게 태워 영양소가 풍부한 짙은 색의 흙을 만들어 이 유기물을 바이오 숯이라고 한 데서 유래 되었으며 초기 바이오 숯 산업은 가스화와 열분해를 통해 전기와 숯을 동시에 생산하는 바이오매스 발전기술과 연계되어 있었다.
○ 바이오 숯 제조의 원료로는 식물과 나무, 농경지의 폐기물 동물 폐기물 등 유기성 폐기물이 있지만 나무는 약 50% 탄소를 가지고 있고 다른 바이오메스는 그보다 적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를 빨아들이는 원료로 진공 상태에서 태우면 고 탄소 물질인 바이오 숯이 만들어진다.
○ 바이오 숯은 높은 탄소물질로 다공성으로 토양이 양분, 물, 기체 등을 보유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토양비옥도를 개선시키고 수질오염을 감소시키며 중금속을 완화시킬 수 있다. 캐나다의 경작지 적용시험에서 바이오 숯이 풍부한 경작지는 비료시용 경작지에 비해 6~17% 수확량이 증가하고 뿌리 길이는 68% 증가하였다고 한다.
○ 바이오 숯은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여주는 동시에 기후변화에 대한 지구공학적인 주요 해결책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미세한 숯을 토양에 살포 시 진폐증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이산화탄소 흡착물질이이기는 하지만 지구온난화를 막을 만큼 충분한 양의 이산화탄소를 흡착할 수 있는지는 의문시되어 사회적인 우려를 낳기도 한다.
○ 이제 토양학자들의 당면과제는 소재와 공법에 따라 생산되는 바이오 숯이 다르기 때문에 소기의 목적에 적합한 바이오 숯 제조 소재와 공법을 찾아내고 실행과정의 문제점을 밝혀내어 오염된 토양의 환경복원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저자
- Luke Beesley, Eduardo Moreno-Jimenez, Jose L. Gomez-Eyles, Eva Harri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159
- 잡지명
- Environmental Pol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269~3282
- 분석자
- 옥*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