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화물의 재활용 기술동향
- 전문가 제언
-
○ 국내 내화물 산업은 1990년대 중반까지 중화학공업의 발전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설비투자 등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의하여 양적으로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크게 성장하였다.
○ 최근에는 내화물 생산량의 60~70%를 소비하는 주 고객인 세계 철강업체들의 설비 증설이 활발하여 최대 조강 생산량을 달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철강생산 기술과 공정 의 발전 및 내화물 고품위에 의한 사용 원단위의 감소 등의 요인으로 내화물의 사용량은 감소추세에 있다.
○ 더구나 철강용 내화물은 철강 원단위절감을 위한 COREX, FINIX 등의 새로운 제선 공법과 Thin Slab Casting, Strip Casting 등의 신제강 공법이 적용됨에 따라 새로운 내화물이 요구되고 있어 새로운 재질의 도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주)KC는 매년 질의 내화물 원료인 보크사이트와 마그네사이트(는)를 각각 호주 및 중국과 일본으로부터 수입 물량을 증가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 국내 내화물 제조업체들은 제조원가의 상승으로 중국산 제품과의 가격경쟁과 다국적 글로벌 기업과의 기술경쟁을 위해 원재료공급이 원활하고 인건비가 싼 중국으로 설비를 이전하거나 합자회사 설립으로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 이와 같은 현실에서 내화물의 원단위를 낮추고 원가를 낮추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사용이 끝난 폐 내화물을 재활용하여 자원을 절약하는 것은 친환경적이면서 원가 절감이라는 면에서 매우 바람직한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 저자
- SHIMPO Akihiro, HANAGIRI Seij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81(9)
- 잡지명
- 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75~780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