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휴대전화용 전력관리 기술

전문가 제언
○ 연료전지란 연료의 산화에 의해서 생기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전지이다. 에너지절약과 환경개선의 요구되고 있다. 컴퓨터, 반도체, IT정보통신 첨단메모리 핵심부품을 탑재하여 사용하고 있다. 보다 휴대하기 편리하고, 가볍고 장시간 대용량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송신할 수 있는 휴대전화의 전력관리기술이 필요한 현실이다.

○ 최근 일본 NTT Docomo환경기술연구소에서는 휴대전화의 교류충전기의 에너지 절약기술과 리튬이온전지 안전성, 재활용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보고하였다. 연료전지의 특징은 연료를 직접 산화시켜서 전기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에너지변환 효율이 높고, 오염물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메탄올 등 연료에 포함된 수소(H)가 공기 중의 산소(O)와 결합해 전기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원리를 이용한 직접메탄올 연료전지(DMFC; Direct methanol fuel cell)는 수소를 사용한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와 유사한 구조와 작동원리이지만 수소대신에 메탄올을 직접 양극에 공급하여 사용하고 있다.

○ 휴대용전지는 소형?경량화?대용량화의 안정성이나 보다 수명이 길고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동기용 전지나 전원의 에너지 절약을 위하여 리튬이온전지가 채용되고 있다. 재활용기술과 환경대책도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전기분해의 역반응의 원리를 이용하는 연료전지의 경우 그 기술력이 문제이지 자원의 문제는 아니라 사료된다. 국내의 삼성종합기술원, LG화학,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등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연구자들은 고성능의 신소재개발뿐만 아니라 나노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연료전지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차세대 마이크로 연료전지의 연구개발이 활발하다.

○ 연료전지는 최근 차세대 스마트폰이나 TABLET PC와 같은 이동기기에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고 로봇, 의료용기기 및 전기자동차에 점점 확대 적용되고 있다. 향후 이동기기 전원절약에 필요한 차세대 배터리개발 기술동향과 안전하고 환경부하가 작은 국산소형전지와 충전기개발은 필수적이라 사료된다.
저자
Kazuhiko TAKEN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1
권(호)
79(6)
잡지명
電氣化學および工業物理化學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83~487
분석자
김*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