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식물 잎의 경제적 스펙트럼의 진화
- 전문가 제언
-
○ 전 세계 나뭇잎사귀의 경제적 스펙트럼(WLES, worldwide leaf economic spectrum)이란 잎사귀 형질들 중에서 서로 상관 관계하는 형태를 말하며 이 형질은 피자식물(angiosperm)을 가로질러 현저히 일관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 WLES는 식물의 생태계 전략에서 변이를 효율적으로 개괄하여 표현하는 것이지만 그것의 진화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이 지나치고 있다. 본 검토는 시험을 통하여 잎사귀 형질에 대한 자연 선택(natural selection)과 유전적 변이(genetic variation)의 평가가 WLES의 진화가 잘못된 형질의 조합에 대항하는 선택인가 아니면 유전적 구속에 의한 것인가를 알아보려 하고 있다.
○ WELS 스펙트럼의 양쪽 끝에는 이 형질에 대한 의미있는 유전적 변이는 물론 잎사귀 형질의 함축성 있는 선택이 존재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WLES 형질들 사이의 유전적 상호관련성은 강도와 방향성(strength and direction)에 있어서 변동이 심하다.
○ WLES의 진화적 요인의 연구조사는 생물학에서 커다란 의문을 남긴다. 즉, 생물은 왜 어떤 형태를 유지하는가? 표현형적 공간(phenotypic space) 내에서의 WLES를 고려하는 강도는 그것이 선택과 유전적 구속이 어떻게 생물의 형상과 기능의 진화를 제한할 수 있는가에 대한 특정한 예견을 표명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고 있다.
○ 이러한 데이터에서 유추되는 사실은 유전적 구속(genetic constraint)이 WELS의 진화에 있어서 선택압(selection pressure)보다 더 적은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 저자
- Lisa A. Donova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11
- 권(호)
- 26(2)
- 잡지명
-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88~95
- 분석자
- 김*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