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차세대 케이블TV 방송

전문가 제언
○ 구글이 세계최대 UCC 사이트인 유투브(YouTube)를 인수하여 동영상 콘텐츠를 검색 서비스에 포함시켰고 미국 최대 케이블 사업자인 Comcast도 페이스-북(Facebook)과의 제휴로 UCC를 케이블TV 프로그램용 콘텐츠에 포함시켰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케이블TV 서비스를 여러 시스템과 네트워크에 공통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술융합이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지금까지는 서로 분리되었던 방송, 통신, 컴퓨터 등의 기술이 하나의 단일화된 기술로 통합 발전하는 추세이다.

○ 전화 회선을 이용하여 특정 다수에게 영상 정보를 제공하는 등 통신 네트워크를 통한 방송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다. 광대역화가 이루어진 방송 네트워크는 이제 양방향화가 가능해졌고 방송과 통신의 융합으로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되어 연결되었다. 차세대 케이블TV 방송은 스마트 환경에 맞춘 방송 서비스가 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국내 IT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를 유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 2011년 5월 12일부터 대구에서 개최된 '2011 디지털 케이블TV 쇼'에서 'N-스크린', 'HD-PVR' 등 최신 디지털 케이블TV 서비스가 선을 보였다. 차세대 케이블 모뎀과 개인 미디어 서버를 이용한 N-스크린 서비스, 홈-오토메이션, TV 영상통화 등 스마트 홈을 위한 다양한 디지털 케이블TV 신기술이 소개되었다. 차세대 케이블 모뎀은 모뎀 내에 무선 랜과 방송수신용 튜너를 함께 내장해 각 가정의 유무선 인터넷, WiFi 전화, IP 방송 서비스 등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게 된다.

○ 국내 케이블TV 현황은 프로그램 공급자(PP/Program Provider)가 212개로서 등록 채널 수는 256개(2011.7.21기준)이다. 지상파 방송은 감소추세에 있으나 유선 방송은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다. 케이블TV 셋톱박스(STB)도 국내에서 새로운 제품이 개발되어 기능 추가와 성능 향상 등으로 고품질의 시스템 설계가 가능해졌다. 영상 서비스와 ICT/홈 네트워크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것이 새로운 케이블TV의 모습이 될 것이다. 결국 네트워크의 궁극적인 방향은 FTTH(Fiber to the Home)로 되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자
Toshihiko Hiraide, Naoki Unte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1
권(호)
65(9)
잡지명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1271~1275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