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희토류금속의 편재현황과 수입상사의 역할

전문가 제언
○ 최근 희토류라는 말이 많은 일반인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희토류는 자원문제, 무역문제, 외교문제 등으로 발전하여 하이택크 산업계에 타격을 주는 심각한 경제문제와 산업문제가 되고 있다.

○ 세계의 연간 희토류 생산량은 124,000톤으로 이중 중국이 97%를 차지하며, 일본에서만 연간 소비량이 약 2만 톤이다. 이중 중국에서 92%를 수입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 중국은 정치적인 문제와 자국에서 생산 시 발생하는 환경문제 등으로 수출을 거의 금지하다 시피하고 있어 이를 필요로 하는 하이테크 산업계는 큰 충격을 받고 있다.

○ 희토류는 그 용도와 사용량이 극히 제한적이며 특히 제한된 분야를 제외하고는 철, 알루미늄 및 동과 같이 주재료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 희금속이라고 하기보다 개발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지 않았고 지금까지 중국에 의존도가 높았던 것이 문제시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최근 6대주 34개 국가에서 희토류 광상이 발견되었고 브라질의 자원양은 중국을 능가하고 있다. 이중 25개 프로젝트에서 2015년 이후 생산되는 희토류양은 17만 톤이 될 것이며 세계적으로 희토류 공급 시스템이 확립되고 있어 희토류에 대한 생산 투자에는 주의가 요망된다.

○ 희토류는 가전제품과 통신기기에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차 등에 사용이 증가하여 앞으로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이나 이미 일본의 경우 베트남의 광산과 Nd과 La의 공급계약을, 아르헨티나와는 배터리에 공급하기 위한 Li공급계약을 발 빠르게 맺고 있다.

○ 우리도 앞으로 중국으로부터의 Senkaku열도와 같은 문제에 직면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체적으로 희토류 자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자
Keiji Obaya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1
권(호)
56(8)
잡지명
トライボロジスト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83~488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