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상 하부 5m를 산악공법으로 통과
- 전문가 제언
-
○ 산악터널공법은 산악이나 구릉지에 건설되는 터널에 적용되는 것으로 그 주된 작업은 굴착 작업, 버력 반출작업, 지보 작업, 라이닝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굴착은 드릴 점보, 보링 머신, 버력 적재기(트랙터 쇼벨) 및 전동식 쇼벨 카(shovel car)로 행하여진다. 버력 운반은 기관차와 운반차(rail), 덤프차가 사용된다. 지보 작업에는 록 볼트 유압 점보, 유압 타설 기계가 이용되고, 라이닝 작업에는 강제이동 거푸집, 공기 압송에 의한 콘크리트 타설 기계가 사용된다.
○ 본고는 하상과의 지표가 5m 미만에서 통과한 니시다니 천 교차점의 터널굴착에 관해서 보고한 것으로, 교차점에 가까운 쪽의 구간에서 실시한 계측에 근거한 보조공법의 평가를 활용하고, 적절한 시공관리에 의해 무사통과할 수 있었다.
○ 터널 복공 후의 누수는 복공 콘크리트의 성능저하뿐만 아니라 터널 내 설비 등의 내용 연수 저하, 한랭지에서의 고드름 발생 등이 원인이 된다. 특히 도로터널에 있어서는 내장재를 오염시켜 더러워 보이거나 노면동결 등의 원인이 되어 유지관리상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 이와 같은 누수에 대해서 국내에서는 과거 누수방지 공법으로서 각종의 대책공법이 실행되어 왔는데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공법의 도입으로 지보공과 복공(2차 복공) 사이에 방수시트 차수 층을 설치하여 이론적으로는 거의 완벽하다고 할 수 있는 누수대책을 수립할 수 있게 되었다고 사료된다.
- 저자
- Kase Masak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42(5)
- 잡지명
- Tunnels and Underground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31~338
- 분석자
- 이*권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