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로이드에 의한 장기관리와 복약지도
- 전문가 제언
-
○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스테로이드류에 속하는 Corticosteroids는 암 치료에서 종양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관련 약제의 하나로 식욕을 촉진하며 피부발진, 메스꺼움 및 구토, 알레르기반응, 염증, 자가면역질환 등을 치료한다.
○ 여러 종류의 Corticoteroids가 약제로서 사용되기 위해 인공적으로 생산된다. 합성 Mineralocorticoids는 부신피질의 제거나 질환으로 인한 호르몬 부족 환자에게 사용되며 Glucocorticoids 활성을 가진 약제는 천식, 관절염, 염증성 장질환, 결합조직질환 등 광범위한 염증치료나 일부 암 치료에 사용된다.
○ 스테로이드치료 역시 대사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일시적인 국소적 투여 시에는 심각한 부작용은 거의 없으나 특히 장기간 다량 투여 시에는 전신성 Corticosteroids는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키며 또한 부신피질이 정상적인 호르몬 생산을 못하게 만든다. 장기투여 후 갑자기 중지하면 심각한 혈압강하로 치명적일 수도 있으므로 서서히 감량하여야 한다.
○ 특히 전신성 감염을 일으킨 환자는 적극적인 감염치료와 함께 스테로이드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또한 전신성 Corticosteroids는 다른 약제(Amphotericin, 항고혈압제, 항당뇨병제 등)와 병용 시 상호작용을 일으켜 여러 가지 대사에 이상을 가져올 수 있다. 이와 같이 Corticosteroids는 다른 약제에 비해 특히 부작용에 관한 우려가 큰 약제이다.
○ 그러므로 환자의 체질과 다른 약의 처방 유무를 확인한 의사의 정확한 진단에 의해 처방된 약제는 안전하다는 신뢰감을 환자나 그 가족에게 심어주는 것이 치료효과의 지름길이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국내 신약개발 분야에서도 이 약제의 체내 작용메커니즘을 규명하여 스테로이드의 구조변화를 통해 초기 부작용이 적은 새로운 Prodrug의 가능성을 탐구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Tokunag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1
- 권(호)
- 62(2)
- 잡지명
- 藥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210~215
- 분석자
- 백*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