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기생충 감염을 경계해야 할 식재료

전문가 제언
○ 최근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사람이 동물의 기생충에 감염되었거나,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나라를 여행하면서 감염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가장 많은 감염경로로는 생선회, 가축의 간, 채소 등을 날 것으로 먹는 경우이다. 어떤 기생충은 피부를 뚫고 들어와 감염이 되거나 아니면 호흡기로 감염이 되기도 한다.

○ 기생충 감염 시의 증상이나 합병증은 기생충의 종류, 감염정도, 감염부위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난다. 가벼운 소화기 이상, 발열, 오한, 근육통, 빈혈, 무기력증의 증상이 나타나고, 항문부위의 가려움증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 흡충류는 흡반을 가지고 있는 기생충으로 시중에서 디스토마(distoma)로 부르는데, 이는 입이 2개라는 의미(di=two, stoma=mouth)를 가진 용어로, 2개의 흡반을 입으로 인식하고 잘못 붙여진 이름이다.

○ 인체 감염을 일으키는 흡충류는, 인체 내의 기생 부위에 따라 폐흡충(lung flukes), 주혈흡충(blood flukes), 간흡충(liver flukes), 장흡충(intestinal flukes)의 4부류로 나눌 수 있고, 그 중에서, 간 및 담도에 기생하는 간흡충류는 우리나라 5대강 유역에 넓은 유행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서 대변검사로 진단되는 연충감염 중 가장 높은 유병률을 나타내고 있다.

○ 최근 담수어 양식장이 많이 생긴 우리나라에서는 지금까지도 명확한 종명이 기재되어 있지 않으면서도, 아가미에 기생하면 아가미흡충, 피부나 지느러미에 기생하면 피부흡충으로 인정하고 살충제를 투약하여 구제하고 있다. 특히 단세대 흡충의 종명도 외국에서 부르고 있는 것을 그대로 쓰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담수어 어장에 나타나서 양식어류에 피해를 주는 단세대 흡충류를 검출하여, 형태적 특징과 분류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될 것이다.

저자
Maki Ju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1
권(호)
53(9)
잡지명
New Food Indu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37~42
분석자
정*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