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저작곤충 유도 식물저항성

전문가 제언
○ 병해충과 잡초의 저항성문제는 전통적으로 살균·살충제는 물론 제초제의 지속적인 약효에 위협받고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생물학적 및 무생물학적 환경신호를 감지한 식물이 이를 통합하여 표현형적 연속체로 초식곤충이나 해충에 저항성을 보여 이를 보다 심도 있게 규명하려는 노력이 집중되고 있다.

○ 식물은 다른 곤충이나 동물의 공격을 받으면 다양한 휘발성 물질을 방출하고 동종식물의 방어기작을 활성화시켜 천적을 유인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다른 생물 종끼리도 서로 이익을 주는 상리공생(mutualism) 관계를 유지하기도 하고, 한 쪽은 불이익이 되나 다른 쪽은 어떤 영향도 받지 않는 편해공생(amensalism)을 하기도 한다.

○ 미 농무부 농업연구청(ARS) 연구팀이 bruchin으로 명명한 화합물은 바구미가 완두 꼬투리에 산란하였을 때 식물과 접촉하면 수 시간 내에 식물이 알을 낳은 자리에 혹을 형성하여 부화 시 장벽이 되어 꼬투리 속으로 직접 파고들지 못하여 완두를 먹을 수 없도록 하였다. 식물에서 혹을 형성해서 곤충공격에 저항성을 형성하는 유도 화합물을 발견한 것은 이것이 최초다.

○ 체내에 병원균이나 곤충이 공격하면 salicylic acid(SA)는 농도가 증가하여 전신에 퍼져 식물세포 receptor에 결합하여 감염과 상처회복에 필요한 단백질을 합성하는 유전자 발현을 촉진하여 방어체계를 구축한다.

○ 환경위험과 해충개체군의 광범한 저항성에 대한 염려가 증가하고 있어 전통적인 약제의 약효도 위협받고 있다. 따라서 식물군락의 유도저항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형질전환과 같은 신품종 육성은 농약사용량 감소는 물론 신약개발에도 크게 기여하길 기대하지만 국내에서는 식물의 자기방어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저자
Jinwon Kim, Helene Quaghebeur, Gary W. Felt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72
잡지명
Phytochemi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624~1634
분석자
옥*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