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풍력발전정치용 증속기와 트라이볼로지

전문가 제언
○ 세계 풍력발전 시장의 확대와 풍차의 대형화 추세에 의하여, 풍차의 구동계열의 증속기와 제어기기를 비롯한 풍력발전장치의 설계·개발에 종래보다 더욱 폭 넓고 발전된 최첨단 공학분야의 지식이 응용되고 있다. 또한 트라이볼로지(tribology)도 이 기술의 발전과 응용에서 필수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 트라이볼로지(tribology)는 마찰, 마모, 윤활의 메커니즘 등을 다루는 학문 영역이다. 그리스어로 마찰을 의미하는 ‘tribos’를 어원으로 하며, 1966년 영국에서 발표된 ‘마찰과 마모에 의하여 생기는 손해를 추정한 보고서’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다. 이 보고서에는 ‘베어링이나 기어의 마찰면에는 미끄럼 접촉을 이루는 두 표면이 반드시 존재하며, 이의 부분 압력은 경우에 따라서 수만 기압에 달하기도 한다. 따라서 미끄럼 접촉을 하는 두 표면은 완전히 격리되지 않는 조건에서도 기계는 원활하게 운전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 풍력발전 시장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준과 규격을 적극 고려 해야 한다. 특히 증속기와 같이 계속적으로 약 100배 이상의 속도의 증가가 필요한 가혹한 운전 조건의 기기에는 수출용은 물론 국내용일지라도 국제 규격화를 따르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에 관한 원천은 이 보고서에서 소개한 AGMA 지침서이다.

○ 우리나라의 국가 규격(KS)에도 풍력발전과 관련된 내용이 최근 많이 제정 공포(예를 들면, KS CIEC 61400-12, KS CIEC 61400-2, KS CIEC 61400-1, KS CIEC 61400-21, KS CIEC 61400-11 등)되어 있다. 이들 풍력발전 관련 KS 규격은 모두 AGMA와 IEC 및 ISO 규정과 지침에 준한 것이므로, 풍력발전에 관한한 이에 적극 따를 필요가 있다.
저자
YASUYOSHI TOZA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1
권(호)
56(6)
잡지명
トライボロジスト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40~346
분석자
조*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