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저비용 산업폐기물 흡착제로 중금속 오염 폐수처리

전문가 제언
○ 우리나라에서는 산업폐수 중금속을 유기용매추출, 활성탄(AC) 흡착, 화학적 산화방법으로 처리하고 있으며 바이오처리로는 산업폐수 분해성이 우수한 세균과 효모를 이용한 활성오니법을 택하고 있다. 그리고 발생된 폐기물은 매립이나 소각을 하는 실정이며, 중금속의 바이오분해 연구는 많은 진전을 보이고 있으나 아직은 미흡한 상태이다.

○ 2009년 Yuen 등과 및 2010년 Menendez 등은 AC 공극사이즈 분포와 다공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표면개량과 탄화촉진, 물리?화학적 활성화와 이의 조합을 시도하였다. AC는 통상적으로 저비용재료로부터 생산되는데 자원공급의 실현성과 지속성, 활성화 용이성, 용량, 선택성 및 재생 비용 측면에서 유리한 점이 있다.

○ 석탄 화력발전소 부산물인 플라이애시는 친수성 표면과 다공성 구조를 하고 있다. 최근 플라이애시 매립지 폐기는 미량 금속물질로 인해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문제점이다. 이 대책으로 제올라이트로 전환 안정화가 2002년 Querol 등에 의해 제안되었고 산업폐수 중 페놀혼합물 제거에 대한 연구는 2006년 Sarkar와 Acharya 등이 수행하였다.

○ 리그닌과 리그노-셀룰로오스 재료는 중금속혼합물 흡착에서 선택성을 보였다. 특히 산-가수분해리그닌, 공업 가수분해리그닌 및 포름알데히드처리 소나무껍질은 흡착선택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009년 Ye 등은 차나무 줄기, 소나무 톱밥 및 사탕수수 줄기를 포함한 다른 종류의 LCM(lignine and lignocellulosic materials)도 중금속혼합물의 제거가 된다고 보고하였다.

○ 이 글에서는 흡착제 투입규모, 접촉시간, 교반속도, 온도, pH 및 수용액의 이온강도와 같은 수많은 인자에 흡착능이 영향을 받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흡착비율은 흡착제 투입량, 접촉시간 및 교반속도 증가와 함께 증가하며 재료의 흡착차이에 따른 최적조건은 재료타입이 음극 혹은 양극이든 간에 pH는 중성으로 되어야 하며 모든 중금속에서는 최적흡착 pH가 관찰되었다.

저자
M. Ahmaruzzama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1
권(호)
166
잡지명
Advances in Colloid and Interface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6~59
분석자
홍*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