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시나리오와 지구 대기오염 결과
- 전문가 제언
-
○ 수소는 1개의 양성자와 1개의 전자로 구성된 가장 간단한 원소이며 우주에서 가장 흔한 원소이며 이는 자연에서 홀로 발견되지는 않으며 항상 산소나 탄소와 결합된 형태로만 발견된다. 만일 이를 분리할 수 있다면 수소는 가장 깨끗한 궁극적인 에너지담체(energy carrier)이다. 우주왕복선에서는 수소연료전지로 전기를 생산하고 부산물인 물을 승무원의 식수로 사용한다.
○ 수소 에너지는 수소를 연소시켜서 얻는 에너지로, ① 원료에 자원적인 제약이 없고, ② 태워도 생성물은 물뿐이므로 깨끗하며 자연의 순환을 교란시키지 않고, ③ 파이프 수송이 가능하므로 경제적이고 효율적 수송이 가능하며, ④ 에너지 저장의 수단이 된다는 특색이 있다. 열원으로 이용 이외에 자동차연료, 항공기연료 등으로 이용분야가 넓다.
○ 최근에 다시 논의되고 있는 수소에너지는 일산화탄소가 없는 순수 수소를 말하며 주된 사용방식은 연소가 아닌 연료전지이다. 한편 수소는 자연에서 발견될 때에는 물 또는 석유처럼 항상 다른 원소와 결합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에너지를 투입하여 순수 수소형태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수소에너지는 전기와 마찬가지로 에너지담체 또는 2차 에너지로 이해하여야 한다.
○ 수소는 화석자원 고갈이 60~70년으로 전망되므로 미래 에너지시스템의 가능한 에너지 담체로 전기를 직접 사용 할 수 없는 수송 분야(자동차), 원격지 등에 사용할 2차 에너지로 사용 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공기오염물질의 방출을 감소시킬 수 있다. 국내에서도 수소 에너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좀 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국가에서 많은 투자를 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대규모 수소사용의 대기권 영향은 명백하지 않으므로 수소생산에서 오염물질 방출과 분자수소의 누출은 대기화학을 좌우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저자
- Bas van Ruijve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1
- 권(호)
- 21
- 잡지명
- Global Environmental Chang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983~994
- 분석자
- 조*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