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접합과 나노접합의 최근 동향
- 전문가 제언
-
○ 마이크로 접합법중에서 고밀도 열원을 사용하는 레이저빔 용접기술은 고속?고정밀도의 가공, 고밀도 실장, 신소재와 복합재료의 가공 등에 적합하여 미국과 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 생산현장에 도입하고 있으며, 광통신용 장치와 설비를 목적으로 하는 투명체 재료의 내부가공과 굴절률 제어, 생체 친화성이 있는 고활성도의 금속미립자 형성, 차세대 전자 장치와 설비용 레이저 클리닝 등 광범위한 응용 개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 금속과 무기물, 금속과 유기물 등의 이종재료가 마이크로로 접합되어 있는 전자기기가 목적하는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구조체의 유기적인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마이크로접합은 전자기기의 시스템을 구성하는 실장기술의 핵심기술로서 전자기기의 신뢰성을 좌우한다. 접합부가 미세화하면 체적의 감소와 더불어 상대적인 표면과 계면이 증가하여 불균질한 접합부가 되어 열응력변형에 의한 손상이 발생하기 쉬워지므로 전자기기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마이크로접합부의 조직상태와 변위거동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마이크로접합과 나노접합의 발전을 위해서는 보다 높은 분해능과 정밀도를 갖는 열원 및 에너지원의 개발, 정밀기기의 높은 정밀도와 위치결정기술의 개발, 통합적인 센싱기술 및 용접품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용접시 발생하는 신호를 검출하여 용접공정과 품질을 모니터링기술의 개발 등이 필요하다.
○ 한국기계연구원은 SEM 장치를 개조하여 미세 접합/측정 겸용, 실시간 관측기능, 매니퓰레이터를 갖는 SEM-welder를 구성하여 마이크로/나노 부품 패키지를 위한 나노지향 고속 다수부품 일괄 미세접합기술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기술을 MEMS, NEMS, BIO 부품, Nano line, Nanotube, Nano-switch, Nano-transistor 등에 적용하여 우리나라 기술의 국제경쟁력을 유지?강화할 수 있도록 설비투자의 확대가 필요하다.
- 저자
- Y. Zho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1
- 권(호)
- 80(1)
- 잡지명
- 溶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6~63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