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콘텐츠의 배송 및 관리 기술
- 전문가 제언
-
○ 인터넷 콘텐츠는 2000년 이후 급증하고 있다. 통신사업자는 인터넷의 보급에 따른 통신 트래픽의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통신망을 확충하여 왔다. 그러나 웹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콘텐츠가 인터넷상에서 접속됨에 따라 기존의 통신망에 한계를 가져오게 되었다.
○ 이에 대한 새로운 대책을 강구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새로운 대책 중에서 특히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수요 증가에 대하여 이용자에게 안정적으로 배송하는 스트리밍 기술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의미를 압축하는 콘텐츠 요약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 스트리밍 기술은 P2P형과 HTTP형으로 분류되는데 유투브와 같은 HTTP형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HTTP형 스트리밍은 네트워크 자원을 최적화시켜 이용하고 서비스의 신뢰성 측면에서 다수의 독립된 배송경로를 이용한다.
○ 콘텐츠 요약기술은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유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검색하기 위한 기술로 본래의 영상을 요약하는 압축 기술을 이용한다. 이에는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의 부호압축 기술이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혁신적 미래 인터넷 기술의 하나인 콘텐츠 중심의 네트워킹(CCN : Content Centric Networking) 기술의 연구개발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CCN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기술개념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구현방법 등이 확립되지 않아서 보다 깊이 있게 연구 개발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K. Hashimoto, et 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1
- 권(호)
- 94(5)
- 잡지명
- 電子情報通信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75~379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