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바이러스의 지속 감염과 면역 노화

전문가 제언
○ 이 재검토의 목적은 여러 가지 바이러스의 지속 감염, 특히 거대 세포 바이러스(CMV)가 면역계의 노화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면역 기능에서 연령과 관련된 쇠퇴를 방지하는 잠재적인 방법을 강조하는 것이다. 면역노쇠는 인간의 노화가 동반되고 노인에서 결핍에 의한 복잡한 증상을 초래하는 후천성 면역계와 마찬가지로 선천성 면역계 둘 다에 의하여 발생하는 동적인 변화의 조합으로 구성한다. 노화 동안 가장 뚜렷한 변경 중 하나는 50세까지 거의 완벽한 흉선이 그 후 지속적으로 퇴화하는 것이다.

○ 대부분의 성인기 동안 안정된 T 세포 웅덩이를 유지하기 위하여 항상성 에너지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비활성화 T 세포의 배출량은 노인에서 크게 감소한다. 이 항상성 에너지는 특정 T 세포 클론을 도와주는 바이러스의 지속 감염, 특히 CMV에 의해 도전을 받는다. 결국 이런 팽창된 기억 T 세포 클론은 고갈(기능장애)이 된다. 고갈된 기억 T 세포 클론의 대규모 축적은 연령이 증가됨에 따라 T 세포 웅덩이의 다양성을 더 감소시킨다. 그 결과로 감염질병은 노인에서 더 많고 심하며 예방접종 다음에 면역 방어가 감소된다.

○ 추가 연구는 항상성 증식과 항원-유발 증식에 의해 유지된 기억 T 세포들의 사이에 표현형, 기능 및/또는 이주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그리고 이 차이가 노인에서 전염병과 예방 접종에 대한 민감성에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설명하여야 할 것이다.

○ 재미있게도 바이러스의 지속 감염은 T 세포 분화와 급성 감염 동안에 수립된 클론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또한 바이러스-특이 T 세포의 조직 분포에서 변화를 유도한다. 그러나 앞으로 인간 노화가 골수와 다른 기관에서 바이러스-특이 T 세포의 수, 표현형 및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저자
Stefan Brunner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1
권(호)
10
잡지명
Ageing Research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362~369
분석자
정*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